주 제 | 동화구연론- 동화구연의 교육적가치 | 교 육 목 표 | 구연이 주는 교육 가치를 주제별로 모둠을 정하여 토론정리하고 발표한다. | 과 정 | 활 동 내 용 | 비 고 | 들어가기 | 수업소개 | | 개념이해 | 구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 및 기능을 안다. | | 활동하기 | 1. 혀 소리연습: ‘숫자풀이’ 동요를 라라라~로 불러보기 2. 손유희: ‘커다란 곰 한 마리’ , ‘싹트네’ 3. 그림책 읽어주기: 1) 그림책 잡는 방법 2) 그림책 넘기는 방법 3) 구연 따라하기 4. 구연시범및 함께하기 ‘해님 닮은 민들레’ 5. 모둠활동: 구연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서 토론 모둠1. 언어적 기능 모둠2. 정서적 기능 모둠3. 인지적 기능 6. 발 표 | 그림책 | 정리하기 | 질의 답변, 다음차시예고 | |
강의계획서 | 강좌명 | 동화구연지도자 (2급, 3급대비) |
| 강의목표 및 개요 | - 동화를 선택하고 들려 줄 수 있다. - 구연의 중요성을 알고 구연을 생활화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자격증을 취득하고 자기계발에 활용할 수 있다. | 차 시 | 강 의 내 용 | 준비물/재료비 | 1 | 동화 구연론: 동화구연의 개념, 역사 | 유인물 | 2 | 동화 구연론: 동화구연의 가치, 동화구연의 기본자세 | DVD | 3 | 동화 선택: 동화 특성 및 분류, 동화선택 | | 4 | 각 색: 각색의 필요성과 방법 | | 5 | 각 색: 각색 실기 및 피드백 | | 6 | 구연의 기본요소: 호흡과 발성- 정확한 발음연습과 실제 | 빔프로젝터 | 7 | 구연의 기본요소: 시선 및 동작에 따른 이야기느낌 탐색 | | 8 | 동화구연의 기법: 띄어 말하기 | | 9 | 동화구연의 기법: 음색, 감정, 표정, 어조, 어감, 음조 | | 10 | 동화구연의 기법: 동물, 식물, 무생물의 목소리 표현 | | 11 | 동화구연의 기법: 의성어, 의태어의 효과적인 사용 | | 12 | 동화구연의 기법: 모의평가 | 3분,4분원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