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사 명 | 허 채 옥 | 대 상 | 초등 1·2학년 | 강의장소 | 가톨 3터[32석] | 기간 및 시간 | 2018. 4. 7.~6. 2.(총 8회) 16:00~18:00 (매주 토요일) | 목 표 | ▶▶▶ 자발적으로 독서를 즐기는 ‘평생 독자’를 길러낸다. 『 꼭꼭 씹어 먹는 책, 놀이가 되는 글 책먹는 하마 』 | 기대효과 | 1. 책을 읽고 토론하는 학생 참여 수업을 통해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소통 능력을 길러준다. 2. 자기 이해, 타인 이해를 통해 자아존중감 향상 및 공감 능력을 키운다. | 차 시 | 주 제 | 강의내용 | 관련도서 | 담당자 | 1차시 | 책먹는 하마 (오리엔테이션) | 〇 프로그램 소개 및 약속 정하기 〇 자기소개(별칭 짓기) 〇 마음 열기, 책 내용 나누기, 구체화하기 | 《너는 어떤 씨앗이니》 최숙희 글, 그림 | 주강사 | 2차시 | 함께 읽는 책 (사고의 전환) | 〇 한 주간 지낸 이야기, Review & Preview 〇 마음 열기 - 생각이란 무엇일까 〇 책 내용 나누기 〇 모둠 활동 ㄱ. 의사소통 게임 ㄴ. 마인드맵 그리기 및 발표 | 《생각》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글, 그림 | | 3차시 | 꼭꼭 씹어 먹는 책 | 〇 Review & Preview 〇 모둠 활동 ㄱ. 읽기 - 모둠 책 고르기, 내용 나누기 ㄴ. 생각 나누기 - 모둠원과 마인드맵 비교하기, 모둠 마인드맵 완성하기 ㄷ. 표현하기 - 다른 모둠 마인드맵 나누기, 활동 소감 문 ‘한줄 글짓기’로 작성하기 | 모둠 별 선정 도서 | | 4차시 | | 5차시 | 곰곰 되새겨보는 책 | 〇 Review & Preview 〇 모둠 활동 ㄱ. 생각 나누기 - 표지 보고 이야기 나누기, 주인공과 자신 비교하기 ㄴ. 표현하기- 느낀 점을 동시로 표현하기 ㄷ. 심화활동 - 인상 깊은 장면 함께 그리기, 주인공에 게 편지 쓰기, 4컷 만화로 줄거리 요약하기 ㄹ. 사고력 키우기 - 주제별 도서 찾고, 자유 형식으로 내용 표현하기, 모둠별 발표하기 | 《반이나 차 있을까 반밖에 없을까?》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글, 그림 《내 귀는 짝짝이》 히도 반 헤네흐텐 글, 그림 | | 6차시 | | 7차시 | | 8차시 | 함께 보는 책 (총정리) | 〇 Review & Preview 〇 모둠 활동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선정, 지면 광고 제작, 모둠별 발표 〇 활동 소감문 작성하기 〇 캔디 바구니 나누기 | 《엄청나게 큰 병아리》 키스 그레이브스 글, 그림 | | 기본 준비물 | 필기구(연필, 지우개, 가위, 풀, 색연필 등) ※ 7차시 모둠활동 - 칼라클레이 | 비 고 | 강의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