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사 명 | 홍 기 조 | 대 상 | 초등 3·4학년 | 강의장소 | 가톨 3터[32석] | 기간 및 시간 | 2018. 4. 7.~6. 2.(총 8회) 14:00~16:00 (매주 토요일) | 목 표 | ○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며 여러 책에 대한 다양한 보물을 직접 탐색할 수 있다. ○ 책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비추어 볼 수 있으며, 문장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 기대효과 | ○ 독서의 중요성과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다. ○ 풍부한 감성과 인성을 기르며, 친구관계, 자아개념, 꿈 등의 다양한 주제로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도 움을 줄 수 있다. | 차 시 | 주 제 | 강의내용 | 관련도서 | 담당자 | 1차시 | 열린마음 | 프로그램소개 및 약속정하기 별칭짓기 신문지활용 짝꿍인터뷰-친해지기 | | | 2차시 | 소중한 우리 | 나와 타인의 소중함 알기 내가 돌멩이라면? 상징적 나 표현하기(찰흙놀이) | 미운돌멩이 | | 3차시 | 자기이해 | 마음에 와 닿는 부분 나누기 나무와 나 나무 그리고 감정 나누기 어른과 아이 시 쓰기 | <아주 철학적인 오후> -나무이야기 어른과 아이 시 | | 4차시 | 자아탐색 | 타인이 바라는 나, 내가 바라는 나 우리 가족 상징물 표현하기 관계도 | 철수는 철수다 | | 5차시 | 사이좋은 우리 | 자기이해 및 감정표출 등장인물 엽서 쓰기 친구 칭찬 릴레이, 상장 수여 | 까막눈 삼디기 | | 6차시 | 친구의 소중함, 우정 | 상상 릴레이, 이구동성게임 독후 활동 후 사건 정리하기 친구의 좋은점, 고마웠던 점 게임으로 표현하기 | 짜장,짬뽕,탕수육 | | 7차시 | 다름에 대한 이해 | 칭찬,이해,배려 등 다양한 덕목 마음자세단어 통해 내가 가진 덕목,가지고 싶은 덕목 나누기 친구에게 권해 주기 | 프레드릭 | | 8차시 | 자아존중감 | 누가 누가 나일까? 내가 좋은 이유‘색지에 표현’ 롤링페이퍼, 평가지, 회기 마무리 | 나는 내가 좋아 | | 기본 준비물 | 색연필,싸인펜,도화지,필기도구,발문지,독서록공책,색종이,풀,가위,찰흙, 신문지,나무젓가락,양파링,색도화지 등 | 비 고 | 학생들 준비물; 색연필,싸인펜,필기도구,독서록공책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