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사 명 | 엄 윤 숙 | 대 상 | 초등 5 ·6학년 | 강의장소 | 가톨 2터(32석) | 기간 및 시간 | 2018. 4. 7.~6. 2.(총 8회) 10:00~12:00 (매주 토요일) | 목 표 | 독서를 통하여 책의 흥미를 일깨우고 다양한 이야기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책 속에 생각하기, 쓰기, 말하기, 발표하기, 토론하기, 스피치, 역할극, NIE 활동을 다양하게 접목하여 즐겁게 독서의 질을 탐구할 수 있다. | 기대효과 | 1. 단순 독서에서 벗어나 가슴과 몸으로 책을 흡수 할 수 있다. 2. 스피치와 토론 활동을 통해 생각 펼치기와 생각 꺼내기를 거부감 없이 펼칠 수 있다. 3. 편독하는 습관을 버리고 학생 스스로 다양한 장르의 책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 | 차 시 | 주 제 | 강의내용 | 관련도서 | 담당자 | 1차시 | 정체성 | 탐색하고 소개하기, 자신의 목표 정리하기, 스피치 알기, 나도 달인 되기 | 까마귀 소년, 젓가락 달인 | | 2차시 | 소통 | 다름과 같음 이해하기, 적과 나 & 너의 차이점, 소통법 알기, 8컷 만화 작가 | 적, 백장미 | | 3차시 | 시사 | 우리가 사용하는 욕 혹은 비속어, 바른 말 고운 말, 욕에 뜻이 있다?, 디베이트 | 욕시험 | | 4차시 | 예술 | 옛 그림, 옛 문화 바로 알기, 삼국시대부터 근대까지 보는 작품세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화가들, 민화란? | 옛 그림은 재미있다, 여기는 상상미술관 | | 5차시 | 전래 | 웃음을 주는 전래동화, 대체 권선징악이 뭐죠?, 내가 들려주는 이야기, 읽기, 내 맘대로 꾸미는 스토리텔링 | 뒹굴뒹굴 총각이 꼰 새끼 서발 | | 6차시 | 문화 | 동시 알아가기, 의성어와 의태어, 재미있는 표현, 몸으로 읽는 동시, 글쓰기 | 벼룩처럼 통통, 냠냠 | | 7차시 | 사회 | 누가 왕이 될 것인가?, 함께 만든 나라, 효율적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자는 나!,옳고 바른 헌법 제정하기, 토론하기 | 내가 나라를 만든다면? | | 8차시 | 나눔 | 현장에 기자가 출동한다, 다른 시각과 다른 생각, 두고보자 나무, 2분 스피치 | 아낌없이 주는 나무 | | 기본 준비물 | 필기구, 네임펜, 색연필, 가위, 풀, 스카치테이프 | 비 고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