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설과목 소 개 | 놀이심리상담사는 교육과 훈련을 받은 전문가이다. 아동의 정서적 발달에 지장을 주는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놀이를 통한 아동과의 상호작용으로 정서발달을 촉진한다. 본 과정은 놀이심리상담사로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과정을 수료 후 자격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면 민간자격 놀이심리상담사2급(등록번호 2016-000138)을 취득할 수 있다.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어린이집, 유치원, 특수학교, 복지기관, 심리상담센터 종사자의 전문가로서의 자질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심리상담 관련 전공 학생들은 향후 아동상담 및 심리상담 관련 분야에의 진출이나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놀이심리상담사와 관련된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함으로써 전문가의 소양과 자질을 및 아동에 대한 이해를 통한 다양한 정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아동들에게 아동심리상담을 실시할 수 있다. | 교육목표 | 아동의 발달에 대한 이해와 놀이를 통한 심리표현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놀이심리상담사로써의 기본 자질과 전문가로써의 자질향상을 통해서 놀이심리상담사를 양성한다. | 교재소개 | 주교재 놀이심리상담사 가격 10,000원 부교재 놀이치료1.0 가격 12,000원 | 회 차 | 강의주제 | 강의내용 | 사용기기 | 1 | 놀이치료에 이해 | 1. 놀이심리상담사 자격과정 소개 2. 놀이의 철학적 관점 | 노트북, 빔프로젝트 | 2 | 심리학의 역사 | 3. 심리학의 역사 | 노트북, 빔프로젝트 | 3 | 심리학 이론 | 4. 안나 프로이트 | 노트북, 빔프로젝트 | 4 | 심리학 이론 | 5. 위니캇이론 울타리와 공간 | 노트북, 빔프로젝트 | 5 | 놀이치료 이론 | 6. 그림놀이를 통한 어린이 심리치료 | 노트북, 빔프로젝트 | 6 | 놀이치료 이론 | 7. 아들러 놀이치료 | 노트북, 빔프로젝트 | 7 | 심리상담 이론 | 8. 칼 로져스의 내담자 중심상담 | 노트북, 빔프로젝트 | 8 | 발달이론 | 9. 발달심리학 | 노트북, 빔프로젝트 | 9 | 중간평가 | 10. 아동중심 놀이치료 11. 중간평가(자격 검정 대비) | 노트북, 빔프로젝트 | 10 | 놀이심리상담 | 12. 놀이심리상담의 구조화 실습 | 노트북, 빔프로젝트 | 11 | 놀이심리상담 | 13. 제한설정 14. 놀이치료과정 | 노트북, 빔프로젝트, 놀이실습도구 | 12 | 놀이심리상담 | 15. 놀이심리상담 실습 16. 놀이심리상담 이슈 | 노트북, 빔프로젝트, 놀이실습도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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