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시 | 주 제 | 세부내용 |
1 | 언어발달 및 읽기능력 발달에 대한 이해 | ◾ 언어발달에 대한 이해 ◾ 독서능력 및 독서흥미 발달에 대한 이해 |
2 | 난독증의 전반적 개요 | ◾ 난독증이란? - 난독증의 역사, 난독증의 정의 ◾ 난독증의 나이별 특징, ◾ 난독증의 원인들 - 언어적, 비언어적 원인 ◾ 난독증의 조기 징후 ◾ 난독증의 진단 |
3 | 난독증의 유형별 이해 | ◾ 난독증의 유형 ◾시지각적 난독증 ◾ 청지각적 난독증 ◾ 운동지각적 난독증 |
4 | 난독증 관련 문제와 치료 방안 | ◾ 난독증과 학습의 문제 ◾ 난독증과 정서 행동의 문제 ◾ 난독증과 사회성의 문제 ◾ 난독증과 스트레스 및 자아존중감의 문제 |
5 | 난독증 점검을 위한 평가 | ◾ 평가의 정의 ◾ 신경학적 검진 및 자기공명영상 검진에 대한 이해 ◾ 지능평가에 대한 이해 ◾ 학습능력평가 ◾언어능력평가 ◾ 시-지각협응능력 평가 |
6 | 난독증 치료를 위한 방안 1 - 두뇌 훈련 프로그램 | ◾ 읽기 분석기의 원리와 평가 방법 ◾ 시-지각 훈련의 종류와 방법 ◾ 청지각 훈련의 기전과 방법 ◾ 감각운동통합 훈련의 기전과 방법 ◾ 각성, 인지기능, 실행기능, 정서 조절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뇌파 조절훈련의 기전과 방법 |
7 | 난독증 치료를 위한 방안 2 - 어휘력 및 독해력 기르기 | ◾ 어휘력 및 독해력의 개념, ◾ 어휘력 및 독해력 기르기 방안에 대한 이해 및 실습 |
8 | 난독증 치료를 위한 방안 3 - VAKT 및 POSSE 전략 | ◾ VAKT(다감각적 접근법) 기법, ◾ POSSE(추측-조직-탐색 및 요약-평가하기) 전략에 대한 이해 및 실습 |
9 | 난독증 치료를 위한 방안 4 - 말하기 및 글쓰기 | ◾ 말하기 및 글쓰기 등 표현 활동 모색, ◾ 말하기 및 글쓰기 활동 실습 |
10 | 난독증 치료를 위한 방안 5 - 심리정서지원 | ◾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
11 | 난독증 치료 사례 1 - 초등학생 | ◾ 초등학생 A의 사례 |
12 | 난독증 치료 사례 2 - 중학생 | ◾ 중학생 B의 사례 |
13 | 난독증 치료 프로그램 설계 및 수퍼비전 1 | ◾ 수강생들이 설계한 프로그램 발표 및 수퍼비전 |
14 | 난독증 치료 프로그램 설계 및 수퍼비전 2 | ◾ 수강생들이 설계한 프로그램 발표 및 수퍼비전 |
15 | 난독증전문가의 자격 및 자격시험 | ◾ 난독증전문가의 자격 ◾ 자격시험 실시 ◾ 참여 소감 나누기 및 종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