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사 명 | 유행림 | 대 상 | 중등 1~3학년 (15명) | 강의장소 | 아산시 중앙도서관 (10차시) | 기간 및 시간 | 2018. 9. 8. ~ 11. 10. (토) 10:00 ~ 12:00 | 목 표 | - 토의, 토론으로 사고력을 확장하고,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 디베이트 형식을 익힐 수 있다. - 시사관련 토론을 통하여 시사를 탐구할 수 있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 토론의 시작 | 자기소개와 짝꿍 소개하기, 우리들의 약속, 말하기의 훈련-논제로 토의,토론 연습하기 (자세, 말투 등 주제가 있는 1분 스피치) | | 2차시 | 디베이트 개론 | 디베이트와 K-CEDA 형식 소개, 용어 설명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대회 동영상 시청하기 | 3차시 | 도서, 시사탐구 | 「커피와 소보로빵」- RND 방식으로 수업하기 “ 제노포비아” -예멘 난민 정착 논쟁 | 4차시 | 찬/반토론 | “예멘 난민 허용해야 한다.“ “제주 난민수용 찬반 논란” 함께 알아보고 의사 결정하기 | 5차시 | 청소년 관된 시사 | 청소년 선거법과, 청소년 법 개정관련 시사 ①“청소년 선거권 하향조정”에 관한 개념알고, 찬/반 의견 나누기 ②“청소년법 강화”- 용어정의와 내용 알고, 의견 개진하기 | 6차시 | 도서, 토의토론 | 「나무를 심은 사람」- 책 함께 읽고, 디베이트 하기 사후토론- 내 생각 정리하기, 내 생각 쓰기 | 7차시 | 시사탐구 | “치매 국가 책임제“ 에 대한 탐구활동과 토론하기 | 8차시 | 〃 | 탈 코르셋- 사춘기 외모 콤플렉스 어떻게 이겨낼까? “우리가 원하는 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 | 9차시 | 매체이용 | 매체를 이용한 토론을 위해 영화감상 하기 (영화 제목 추후 공지) | 10차시 | 매체토론 | 논제 정하고, 디베이트 하기, 사후토론 | 개인 기본 준비물 | 필기도구, 노트, 지난시간 나눠 준 프린트물 (화일), 당일 도서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수업 참석이 어려울 경우 미리 연락 주세요. 수업 전 도서 미리 읽어 오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