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사 명 | 김순례 | 교육대상 | 초등 3~4학년 |
강의장소 | 배방도서관 | 교육기간 (시 간) | 2018. 09. 08. ~ 11. 10.(10회) 매주 토요일 (14:00 ~ 16:00) |
강의목표 | * 열 명의 역사적 인물들이 남긴 주요 업적과 인물과 관련된 역사를 배운다. * 역사적 인물들에게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운다. |
차시 | 날 짜 | 강 의 내 용 | 선정도서 |
1차시 | 9/08 | 어려움을 이기고, 고구려를 세운 주몽을 통해 민족의 자부심과 긍지를 배운다. | 고구려를 세운 영웅 주몽/김향금 지음, 웅진주니어 |
2차시 | 9/15 | 불교를 위해 목숨을 바친 이차돈을 통해 신라의 불교 문화재를 배운다. | 이차돈과 법흥왕/ 권기경 지음, 한솔수북 |
3차시 | 9/22 | 고구려를 지킨 온달 장군을 통해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배운다. | 박수근의 바보 온달/ 박인숙 지음, 사계절 |
4차시 | 9/29 | 우리나라 최초의 여왕 ‘선덕여왕’이 정치를 잘할 수 있었던 이유를 안다. | 선덕여왕/ 남찬숙 지음, 비룡소 |
5차시 | 10/06 | 삼국을 통일한 김유신을 통해 자신의 꿈을 생각하고, 실천 방안을 계획한다. | 김유신과 천관녀/ 권기경 지음, 한솔수북 |
6차시 | 10/13 | 용감한 ‘바다의 왕’ 장보고를 통해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과 끈기를 배운다. | 장보고/ 이옥수 지음, 비룡소 |
7차시 | 10/20 | 고려를 구한 강감찬 장군을 통해 유비무환을 자세를 배운다. | 강감찬/ 한정기 지음, 비룡소 |
8차시 | 10/27 | 고려를 끝까지 지키려 했던 정몽주를 통해 옳다고 생각한 것은 끝까지 지키는 의지를 배운다. | 절개를 지킨 고려의 충신 정몽주/ 김경희 지음, 흙마당 |
9차시 | 11/3 | 화약무기를 발명한 최무선을 새로운 시도를 배운다. | 최무선/ 김상삼 지음, 효리원 |
10차시 | 11/10 | 한글을 만든 세종대왕을 통해 한글의 우수성과 가치를 배우고, 올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세종대왕/ 김선희 지음, 비룡소 |
재 료 비 | 워크북 3,000원 |
개 인 준 비 물 | 필기도구 |
강의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