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에서 내가 찾는 질문 운영기간 : 2018. 9. 5. ~ 12. 19.(총14회) 운영시간 : 16:00 ~ 18:00 〔매주 수요일〕 운영대상 : 초등3~6학년, 15명 9/25 추석연휴, 10/3 개천절은 휴강입니다 운영내용 차 시 | 강의 내용 | 관련 도서 | 준비물 | 1차시 | - 나의 꿈에 관한 마인드 멥 - 주인공의 질문에 대한 나의 대답 내가 묻고 싶은 질문 만들기 | 니 꿈이 뭐이가? | 필기구 | 2차시 | - 듣기 좋은 별명/듣기 싫은 별명 - 내가 닮고 싶은 인물과 이유 설명하기 - 주인공에게 새로운 별명 지어주기 | 내 이름은 백석 | 3차시 | - 내 이름에 담긴 뜻, 의미 알기 - 개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찬성 반대 의견으로 주장하기 | 내 이름이 담긴 병 | 4차시 | - 나뭇잎 성에 담긴 의미 알아보기 - 내가 만나고 싶은 과거 속 인물은? - 책 속 주인공에게 질문하기 | 나뭇잎 성의 성주 | 5차시 | - 환경오염으로 일어나는 자연현상들 찾아보기 - 투발루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은? - 투발루 사람들에게 전하는 나의 편지 | 투발루에게 수영을 르칠걸 그랬어 | 6차시 | - 아멜 선생님에 대한 고마움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모국어를 빼앗긴 심정 단어로 표현해 보기 - 우리 말과 글의 소중함에 대해 알리는 광고문 | 마지막 수업 | 7차시 | - 고전소설에 담긴 시대적 배경 알아보기 - 박씨 부인을 대하는 주변인들에 대한 내 생각 표현 책 속 주인공 한 명을 선택하고 질문하기 | 박씨부인 | 8차시 | - 주인공의 지혜와 현명한 판결에 대한 나의 생각 글로 표현 -주인공의 성격을 장점과 단점으로 나누어 정리하기 | 베니스의 상인 | 9차시 | - 인물을 통해 끈기와 도전정신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주인공에게 묻고 싶은 5가지 질문 | 마리 퀴리 | 10차시 | - 책 속에 나오는 단어에 대한 자신의 생각 정리해 보기 - 내가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단어와 담긴 뜻 소개 | 아름다운 가치 사전 | 차 시 | 강의 내용 | 관련 도서 | 준비물 | 11차시 | - 진실을 알리는 방법에 대한 의견 - 갈릴레이를 통해 용기의 의미 알아보기 - 주인공에게 질문하기 | 갈릴레오 갈릴레이 | | 12차시 | - 법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서로의 의견 교환하기 - 누가 왜 만들었는지에 관한 과정 이해하기 - 내가 만들고 싶은 법/ 삭제하고 싶은 법 | 법이 생긴 원숭이 마을 | 13차시 | - 인도에 대한 마인드 멥 - 비폭력 불복종 운동에 대한 나의 생각/ 주장글로 표현 - 주인공에게 질문하기 | 간디 | 14차시 | - 나는 언제 어떤 일에 가장 많이 노력하는지 생각해보기 -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꼬마 닭을 보며 느낀 점 글로 표현 | 난 황금알을 낳을거야 | 교재 | 프린트물 | 비고 | *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