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시 | 학습내용 |
1 | 1. 오리엔테이션 - 이번 수업의 대한 소개 및 간략한 설명을 하며 이번 수업의 취지와 목적을 알아본다. (독서의 필요성, 다양한 동화장르 엿보기) 2. 자기소개 및 마음열기 (연극) - 연극놀이를 통해 서로를 알아보고 친해진다. (어디에서 왔습니까? / 몸으로 말해요 / 나는 00입니다.) |
2 | 1. 선정된 책 소개 (논술관련 및 독서지도) - 선정한 책을 소개하고 소리 내어 읽어보며 경쟁심과 자신감을 끌어낼 수 있는 놀이를 함께한다. (듣기, 말하기, 읽기) 2. 감정 나누기 (연극) - 등장인물이 되어 서로의 감정을 나누며 표현한다. (단어 조합하기, 감정 표현하기) |
3 | 1. 프로세스 드라마 만들기 (연극) - 연극관련 기본적인 극의 구성을 파악한다. 주제와 관련된 즉흥, 상황극을 만들어본다. 2. 공연하기 (연극) - 의견을 조율하며, 드라마를 완성한다. |
4 | 1. 인물과 사건 배경 정리하기 (국어 교과 과정) - 인물의 성격, 사건의 원인과 결과, 배경의 역사적 사실들을 살펴본다. 2. 다양한 문학 장르 접하기 (창의 논술) - 선정된 책의 내용들을 다양한 문학 장르로 바꿔본다. (시로 바꾸기, 랩가사로 바꿔보기, 그림으로 표현하기 등) |
5 | 1. 동화 속 주인공 되기 (연극) - 등장인물이 되어 직접 동화 속 사건들을 경험한다. (사물, 사람) 2. 발표하기 (창의 논술) - 각 그룹별 정리된 내용을 발표한다. (현대인물로 바꿔보기, 배경 바꿔보기, 사건 뒤집기) |
6 | 1. 연극으로 꾸며보기 (연극 및 국어 교과과정) - 앞선 수업들을 정리하여 연극으로 만들기. 2. 대본화하여 배역정하기 (글쓰기 및 연극) - 꽁트 형식으로 짧은 극으로 대본화하기. - 그에 맞는 배역 정하기 - 공연하기 |
7 | 1. 선정된 책 소개 (논술관련 및 독서지도) - 선정한 책을 소개하고 소리 내어 읽어보며 경쟁심과 자신감을 끌어낼 수 있는 놀이를 함께한다. (듣기, 말하기, 읽기) 2. 감정 나누기 (연극) - 등장인물이 되어 서로의 감정을 나누며 표현한다. (단어 조합하기, 감정 표현하기) |
8 | 1. 인물과 사건 배경 정리하기 (국어 교과 과정) - 인물의 성격, 사건의 원인과 결과, 배경의 역사적 사실들을 살펴본다. 2. 다양한 문학 장르 접하기 (창의 논술) - 선정된 책의 내용들을 다양한 문학 장르로 바꿔본다. (시로 바꾸기, 랩가사로 바꿔보기, 그림으로 표현하기 등) |
9 | 1. 동화 속 주인공 되기 (연극) - 등장인물이 되어 직접 동화 속 사건들을 경험한다. (사물, 사람) 2. 발표하기 (창의 논술) - 각 그룹별 정리된 내용을 발표한다. (현대인물로 바꿔보기, 배경 바꿔보기, 사건 뒤집기) |
10 | 1. 연극으로 꾸며보기 (연극 및 국어 교과과정) - 앞선 수업들을 정리하여 연극으로 만들기. 2. 대본화하여 배역정하기 (글쓰기 및 연극) - 꽁트 형식으로 짧은 극으로 대본화하기. - 그에 맞는 배역 정하기 - 공연하기 3. 수업마무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