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의 명 | 중등 인문학 “BTS story” 로 우리시대 이해하기 | 대 상 | 중등1~ 3학년 (12명) |
강의장소 | 아산 중앙 도서관 (12차시) | 기간 및 시간 | 2019. 3. 16 ~ 6 . 1 ( 토 ) 10: 00 ~ 12: 00 (2시간) |
목 표 | - 대중문화를 계기로 내가 사는 현 사회의 상황을 바로 볼 수 있다. - 대중문화 중심의 아이돌을 통해 사회적 비판의식을 가지고 토론할 수 있다. - 문화 중심의 인물을 통하여 선한 영향력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 |
차 시 | 날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 3.16 | 자기소개, ice breaking+ team building game으로 가까워 지기 O.T.- 프로그램의 목적과 수업 방식 알아보기 도움줄 도서 「 너는 누구니?」 | |
2차시 | 3.23 | 대중문화가 우리에게 주는 영향력 알아보기 내가 좋아하는 인생곡 소개하기 방탄 노래 함께 듣고(뮤비 감상) 각자의 소감 나누기 노래 안에 숨어있는 “함의찾기”- 함의찾기의 목적과 사회현상 대입하기 훈련 과정 등 |
3차시 | 3.30 | 방탄의 히스토리 알아보기 방탄 노래 함께 듣고(뮤비 감상) 각자의 소감 나누기 노래 안에 숨어있는 “함의찾기”- , 등 |
4차시 | 4.6 | 방탄 노래 함께 듣고(뮤비 감상) 각자의 소감 나누기 노래 안에 숨어있는 “함의찾기” - , , <등골브레이커>, 등 |
5차시 | 4.13 | , 등 사이퍼 시리즈 함께 나누기 |
6차시 | 4.20 | <화양연화 PT.1> 앨범: 쩔어 가사 나누기 등을 감상하며 사회상 엿보기 후 비판적 사고훈련 |
7차시 | 4.27 | <화양연화 PT.2>앨범: WHALIEN 52 가사 나누기 등을 감상하며 내 마음 알아두기 |
8차시 | 5.4 | <불타오르네>, 등 나누기 등을 통하여 계급론, 헬 조선, N포 세대에 대해 알아보기 (관련주제 노래 함께 듣기) |
9차시 | 5.11 | <뱁새> 등.. 으로 사회 정의론에 대해 알아 보기 |
10차시 | 5.18 | 앨범 전체 훑어보고 중심주제 찾아 토론하기 |
11차시 | 5.25 | <봄날>, , , <고민보다 GO>등으로 연대의식의 중요성과 함께 할 수 있는 것들 나눠보기 |
12차시 | 6.1 | <낙원>, , 등 참고자료: UNICEF 캠페인과 UN연설 그 외 선한영향력을 살펴보고 나의 포부 계획하기 ---마무리 피드백 시간 갖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