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토론에 날개를 달자」
❍ 운영기간 : 2019. 3. 13. ~ 6. 5. (총 12회)
❍ 운영시간 : 18:00 ~ 20:00 (매주 수요일)
❍ 장소 : 1층 프로그램실
❍ 대상 : 초등 4-6학년 12명
❍ 강사 : 유행림 (독서디베이트 분야)
❍ 준비물 : 당일도서, 필기도구, 노트, 프린트물(파일)
❍ 강의 세부계획
차 시 |
강의 내용 |
비고 |
1차시 |
오리엔테이션- 토론의 시작, 토론을 위한 말문 열기
「너는 누구니?」, 「내가 책이라면」 |
<!--[if !supportEmptyParas]--> <!--[endif]--> |
2차시 |
토론의 용어 정의, 시간과 순서의 형식 익히기
토론 형식으로 입론 연습하기 |
<!--[if !supportEmptyParas]--> <!--[endif]--> |
3차시 |
o-헨리 「20년 후」-논제에 맞는 자신의 입장 표현하기 |
<!--[if !supportEmptyParas]--> <!--[endif]--> |
4차시 |
「나는 103호 환자」- 철학적 사고 훈련, 질문 만들기 연습
질문 추려서 논제 만들기 |
<!--[if !supportEmptyParas]--> <!--[endif]--> |
5차시 |
매체- <영화감상> 후 생각 나누기
제목은 추후 공지 |
<!--[if !supportEmptyParas]--> <!--[endif]--> |
6차시 |
「공자 아저씨네 빵가게」-고민 나누기.
내 생각 정리하기 (글쓰기) |
<!--[if !supportEmptyParas]--> <!--[endif]--> |
7차시 |
「넌 문제야」- 내 마음 알아보기, 친구들과 소통하기, 내가 잘 하고, 좋아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
<!--[if !supportEmptyParas]--> <!--[endif]--> |
8차시 |
「마법의 설탕 두 조각」- 이야기 요약법 훈련하기
하브루타로 질문 만들고 논제 뽑기 연습 |
<!--[if !supportEmptyParas]--> <!--[endif]--> |
9차시 |
「편견」을 읽고, 우리가 가지고 있던 편견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나와 다른 생각 이해하기 |
<!--[if !supportEmptyParas]--> <!--[endif]--> |
10차시 |
「아낌없이 주는 나무」- 찬/반 토론하기 |
<!--[if !supportEmptyParas]--> <!--[endif]--> |
11차시 |
「꽃들에게 희망을」- 함께 읽고, 안건 만들기 |
<!--[if !supportEmptyParas]--> <!--[endif]--> |
12차시 |
나의 감정 회복 법
「오늘도 화 났어」, 「틀려도 괜찮아」 (인사이드아웃 동영상)
수업 마무리 |
<!--[if !supportEmptyParas]--> <!--[endif]--> |
개인준비물 |
필기도구, 노트, 프린트물(화일), 당일 도서 |
<!--[if !supportEmptyParas]--> <!--[endif]--> |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