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심리를 통해 나의 마음과 우리 아이들의 마음도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프로그램명 | 미술심리로 알아가는 나와 아이마음 | 강사명 | 신 명 수 | 대상 | 학부모 | 교육기간 | 2019.03.8 (금)~ 04.26(금) 8회기 | 강좌시간/ 총시수 | 09:30~12:30 3시간/(총12시간) | 강좌소개 | 미술활동을 통해서 아이에 대한 나의 마음을 알아보고, 나에게 맞는 양육태도와 아이가 원하는 부모마음을 알아 볼 수 있어서 양육에 대한 고민을 해소하고 서로 정보를 나눌 수 있다. | 교육목표 | 미술활동은 통해서 부모의 마음을 표현하고, 나의 마음을 아이에게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하며, 아이의 마음을 이해함으로써 나와 아이의 의사소통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교 육 개 요 | 회차 | 강의 내용 | 교수방법 | 준비물 | 1 | <미술심리검사 (집, 나무, 사람) 그리기> 나의 마음과 아이 마음을 살짝 알아 본다 | 그림활동과 토론 | 필기도구 | 2 | <어항속의 물고기 가족 그리기> 내가 생각하는 우리 가족의 역동을 알아보고, 가족구성원의 입장도 헤아려 본다. | 그림활동과 토론 | 필기도구 | 3 | <학교 입학식 그리기> 내가 가지고 있는 학교에 대한 이미지를 알아보고 나의 아이의 학교에 대한 나의 마음과 아이의 마음을 알아본다. | 그림활동과 토론 | 필기도구 | 4 | <빗속의 사람그리기> 스트레스를 어떻게 인지하고 해결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아이의 스트레스에는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알아볼 수 있다. | 그림활동과 토론 | 필기도구 | 5 | <다리위의 사람그리기> 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대인관계 패턴과 마인드를 알아보고 자녀에 대한 나의 생각도 이해할 수 있다. | 그림활동과 토론 | 필기도구 | 6 | <가족 상징 표현하기> 가족에 대해서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그에 맞게 자녀와의 관계도 알아볼 수 있다. | 그림활동과 토론 | 필기도구 | 7 | <나무 열매를 따는 사람> 성공이나 성취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며 자녀에 대해 어떤 양육태도를 갖는지도 알 수 있다. | 그림활동과 토론 | 필기도구 | 8 | <풍경화 그리기> 풍경화는 전체를 어떻게 구성하고 표현하느냐로 통합적으로, 구체적으로 심리를 알아볼 수 있다. | 그림활동과 토론 | 필기도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