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어린이 환경 책 놀이터 |
강 사 명 | 고 광 미 | 대 상 | 초등 1~3학년 |
강의장소 | 아산시 중앙도서관 (8차시) | 기간 및 시간 | 2012년 03월 12~04월 30 금요일 15:00~17:00 |
강의소개 및 목표 | - 독서에 대한 흥미를 주어 책을 가까이 하게 한다. - 토의, 토론, 생각하기, 상상하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표현력 및 사고력을 기른다 -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환경을 보호하는 태도를 기른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 (환경오염) 바닷가는 다시 숨을 쉴거야 | -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 서로 알기: 내 짝궁 소개하기 - 주제 탐색 - 바닷가 생물들 | |
2차시 | (일회용품) 누가 숲을 사라지게 했을까? | - 숲을 살리는 습관 만들기 - 신문 속 스크랩 기사 쓰기 - 신문지야 놀자 |
3차시 | (멸종위기) 행복한 초록섬 | - 생각키우기 : 마인드 맵 - 모둠 활동 : 광고 패러디 - 주제에 맞춰 짧은 글 짓기 |
4차시 | (지구 온난화) 그레타 툰베리가 외쳐요 | - 기후 위기와 대처행동 - 독서 퀴즈 - 구호 만들어 외치기 |
5차시 | (분리수거) 플라스틱이 가득한 지구 | - 올바른 분리 배출 - 분리수거 포스터 그리기 - 분리수거 릴레이 - 우리가 당장 해야 할 일 |
6차시 | (재활용) 재활용 쓰레기를 다시 쓰는법 | - 활동지: 환경에 대한 나의 뇌구조 - 스토리텔링 : 책 표지 보고 상상하여 말하기 - 게임: 재활용 마크 찾기 - 몸으로 말해요 : 나는 무엇일까요? |
7차시 | (녹색환경) 지구는 우리 엄마예요 | - 지구에게 감사편지 쓰기 - 인터뷰 기사쓰기 - 녹색환경 신문 만들기 (Ⅰ) |
8차시 | (환경보호) 우리가 사는 자연 | - 녹색환경 신문 마무리 - 모둠활동: 노래 개사 하기 - 카드 만들기 - 소감 나누기 |
개인 기본 준비물 | 필기도구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