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리딩-꼼꼼하게 뜯어보기 강 사 명 | 유행림 | 대 상 | 초등 5~6학년 10명 | 강의장소 | 아산시 중앙도서관 (8차시) | 기간 및 시간 | 2021. 3. 20. ~ 5. 8. (토요일) 10:00~12:00 | 강의소개 및 목표 | - 독서대학의 심화과정으로서, 선정도서로 깊이 읽고(슬로리딩), 함께 읽음으로 독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 책에 나오는 다양한 인물을 분석해 보고, 생각함으로써 사고의 확장을 돕는다. - 책 속에 배경이 되는 시대적, 사회적 상황을 살펴본다. - 논제를 통해 논리적 사고와 논리적 표현을 동시에 훈련한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 오리엔테이션, 슬로리딩이란? | 수업의 목적을 알고, 수업방식 알아보기 나의 소개시간 갖기/ 나의 약속 발표를 잘하는 방법- 말하기 연습 슬로리딩(깊이 읽기)의 이해와 필요성 알기 겉표지 보고 예측하기/차례 살펴보기 | | 2차시 | 함께 읽기의 시작 | 작가의 말 함께 읽기 도입: 1.그 여름 바닷가에서 (p. 9~ )함께 읽고 내용 이해 “소중한 물건을 놓는다는 것 어떤 마음일까?” -주인공의 마음 헤아리기 | 3차시 | 함께 읽기 내용정리 발문하기 나의 생각 표현 | 책을 읽으며 와 닿는 부분에 밑줄 긋기 내가 선택한 문장 찾아 발표하기- 이유제시 생각 나누기 보통 아이와 다른 나(유영)는- 여러분의 선택: Yes or No (p. 44 ) 등장 인물분석- 글을 읽고, 근거제시 ‘부모’라는 존재는 어떤 것일까? 외국인 노동자의 삶 엿보기 사회문제- 베이비 박스 알아보기 논제 만들어, 토의 토론하기 등의 활동 | 4차시 | 개인 기본 준비물 | 필기도구, 선정도서①이제 돌고래는 자유야/노진희 글/별 숲 | 비 고 | 선정도서는 개인지참을 공지합니다. 4주간의 긴 호흡으로 함께 읽고, 그 안에서 충분히 생각하고 느끼고, 메모할 수 있도록 도서를 따로 준비하길 바랍니다. 책을 읽고, 기록하는 방법은 다양하나 이번 수업의 목적에 부합하기 위함이니 학부모님의 이해 부탁드립니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5차시 | 읽기의 시작 | 제목과 겉표지 보고 예측하기/차례 살펴보기 도입: 1. 마래의 오늘 (p. 7~ )함께 읽고 내용 이해 진짜와 가짜 나의 SNS 활동은? -활동을 바라보는 나의 생각정리 나의 학교생활 이야기- 주인공과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 생각해 보기 | | 6차시 | 함께 읽기 내용정리 발문하기 나의 생각 표현 | 책을 읽으며 와 닿는 부분에 밑줄 긋기 내가 선택한 문장 찾아 발표하기- 이유제시 생각 나누기 2. 밖으론 나온 비밀들을 읽고, 토의/토론하기 자신의 주장을 말하는 방법 알기 (주장과 근거) 나의 추억의 물건 떠올리기 친구와의 자존심 싸움 사회문제- 교우관계, 가족과의 불화, 가정폭력에 대한 견해 나누기 관련부분 법과 현실 비교하기 문제관련 대안책 모색 안건 만드는 방법 알아보기 안건 만들고, 논제 뽑기 논제로 토의, 토론하기 – 사후토론 | 7차시 | 8차시 | 개인 기본 준비물 | 필기도구, 선정도서②리얼 마래/ 황지영 글/ 문학과 지성사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선정도서는 개인지참을 공지합니다. 4주간의 긴 호흡으로 함께 읽고, 그 안에서 충분히 생각하고 느끼고, 메모할 수 있도록 도서를 따로 준비하길 바랍니다. 책을 읽고, 기록하는 방법은 다양하나 이번 수업의 목적에 부합하기 위함이니 학부모님의 이해 부탁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