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의 명/ 강 사 명 | 여름방학 신문일기 (강사 신한례) | 대 상 (차 시) | 초등 2~3학년 (10명) (4차시) |
강의장소 | 아산시 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 1층 프로그램실 | 기간 및 시간 | 8월 11일 ~ 8월 19일 (수, 목) 10:00 ~ 12:00 |
강의소개 및 목표 | ‘신문 일기’를 통하여 - 고정관념 탈피와 비판력을 키울 수 있다.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습관이 생기게 된다. - 세상을 폭넓게 보는 눈을 가질 수 있고, 독해력을 기를 수 있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 ‘일기’와 친해지기 | - 일기의 기본 구성을 알아본다 신문의 기본 구성을 알아본다 기사의 제목을 이용해 일기쓰기 방법에 활용해 본다 | |
2차시 | 신문 속에 사진이나 그림으로 상황 유추 | 사진으로 보는 세상 (사진을 보며 내용 추론 및 사진 읽기) 사진이나 그림 읽기로 일기 첫 발 내딛기 |
3차시 | 신문 속 기사로 일기 써보기 | 여러 기사 읽어보기 (어휘체크) 기사의 구조 알아보기 기사를 이용해 기사 일기 써보기 |
4차시 | 글감은 이제 내가 정한다! | 신문 속 단어를 활용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전달해 본다 신문 낯설게 읽어보기 일기 생각 그물 만들기 (육하원칙) |
학생들이 싫어하는 숙제 1위는 ‘일기 쓰기’라고 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일상에서 쓸 만한 글감을 찾기 쉽지 않기 때문이지요. 이번 수업은 신문을 이용해 글감을 스스로 찾음으로써 일기 쓰기의 흥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신문 일기를 쓰다 보면 배경 지식이나 글쓰기 실력은 덤이 되겠지요^^ |
기본 준비물 | 재료비 3,000원 필기도구, 가위, 풀, 색연필, 싸인펜, 신문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