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토론이 뭐예요? |
강 사 명 | 유행림 | 대 상 | 초등 1~3학년 (10명) |
강의장소 | 아산시 탕정온샘도서관 (10차시) | 기간 및 시간 | 2022. 3. 10. ~ 5. 19. ( 매주 목요일 ) 16: 00 ~ 18: 00 ( 2시간) |
강의소개 및 목표 | - 함께 읽기를 통하여, 어려운 읽기도 수월하게 완독할 기회를 마련한다. - 책 속 내용을 파악하고, 작가의 의도를 찾을 수 있다. - 이야기를 통해 가치판단에 대한 토의, 토론으로 철학적 사고를 넓힐 수 있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고 |
1차시 | 수업의 목적 (O.T), 토론의 시작 | ice breaking 나를 표현하는 중요성과 방법: 스피치, 경청훈련 토론의 방법 알아보기- 발표하기 | |
2차시 | 의사소통의 중요성 | 긍정의 주문 걸기- 나의 다짐 즐거움의 시작- 책 읽기와 감상 잘하는 방법 내 생각 말하기- 연습하기 |
3차시 | 미디어를 이용한 책 이해 | 관련 도서- 「짜증나지 않았어!」 영화- <인사이드 아웃> 연계하여 이야기 나누기, 감상평과 활동지 하기 |
4차시 | 우리들의 이야기-소감과 경험 나누기 | 관련 도서- 「에드와르도 세상에서 가장 못 된 아이 」 핵심 낱말 빙고게임, 빈 칸 채우기 책 속에서 나 만나기, 한 줄 글쓰기 |
5차시 | 질문대장, ○○○ “궁금한 거 없어?” ---질문의 필요성 알기 질문 만들기 연습과 문제 해결력 |
6차시 | 설득하는 말 | “내가 대통령이 된다면”- 공약 만들기 메모의 힘- 잘 말하고, 잘 쓰려면/ 기억 도우미 |
7차시 | 책과 한 통속 | 관련 도서- 「(그저 그런 아이)도도」 함께 읽기 (3주간 수업) 스마일 마스크는 뭐지? - 나의 경험담 나누기 내가 원하는 마스크 만들어 보기 나의 부캐는 무엇인가? 내가 생각하는 특별한 것과 평범한 것은 무엇인지 나누기 생활 속에서 논제 찾아 토론하기 √나도 피카소 : 나의 초상화 그리기 |
8차시 |
9차시 |
10차시 | 아름다운 마무리 | * 배운 내용 총정리- 초성게임 소감 나누기 등 |
개인 기본 준비물 및 유의사항 | 필기도구, 노트, 지난시간 나눠 준 프린트물 (화일), 당일 도서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수업 참석이 어려울 경우 미리 연락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