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제대로 된 토론 도전기 |
강 사 명 | 유행림 | 대 상 | 초등 4~6학년 (12명) |
강의장소 | Zoom 수업이 가능한 곳 (10차시) | 기간 및 시간 | 2022. 3. 8. ~ 5. 10. ( 화요일 ) 19: 00 ~ 21: 00 ( 2시간) |
강의소개 및 목표 | - 함께 읽기를 통하여, 어려운 읽기도 수월하게 완독할 기회를 마련한다. - 책 속 내용을 파악하고, 작가의 의도를 찾을 수 있다. - 이야기를 통해 가치판단에 대한 토의, 토론으로 철학적 사고를 넓힐 수 있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고 |
1차시 | 수업의 목적 (O.T), 토론의 시작 | ice breaking 나를 표현하는 방법: 의사소통의 중요성 토론의 방법 알아보기- 발표하기 | |
2차시 | 디베이트 개론 | 내 생각 말하기- 연습하기 (1분 스피치) 생각하기가 필요한 이유 디베이트와 K-CEDA 형식 소개, 용어 설명 |
3차시 | 디베이트 연습 | 논리란 무엇인가? 논제란 무엇인가? 디베이트 맛보기 |
4차시 | 이야기 요약법과 안건 찾기 | 요약이란 무엇인가? 내가 만든 안건과 문제 해결력 키우기 |
5차시 | 논리 세우기 | 탄탄한 집짓기- 집의 구조 논리 세우기의 구성 설득하는 글 쓰기- 입론서 |
6차시 | 하크니스 디스커션 | 사전 토의, 토론하기/ 논점 만들기 연습(리서치 방법 등) |
7차시 | 디베이트 실전과 아름다운 마무리 | “질문이 나를 바꾼다.” 안건으로 다양한 논제 만들기 논제로 토의, 토론하기 사후 토의하기 * 배운 내용 총정리, 소감 나누기 등 |
8차시 |
9차시 |
10차시 |
개인 기본 준비물 및 유의사항 | 필기도구 꼭 지참. 가능하면 노트북 또는 데스크 탑 사용을 권장. 줌 입장 시 참여 학생 이름으로 설정 후 참여. 수업 시 방해가 되지 않도록 에티켓 지키기.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