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독서 지도사 양성 과정 |
강 사 명 | 천 원 석 | 대 상 | 성인 15명 |
강의장소 | 아산시중앙도서관 4층 가톨4터 | 기간 및 시간 | 2022. 3. 8 ~ 5. 24. (매주 화) 10:00 ~ 12:00 |
강의소개 및 목표 | - 독서 및 독서 지도의 개념과 지도 대상인 연령별 독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 장르별 도서에 대한 각각의 효과적인 독해 방식을 익힌다. - 다양한 비경쟁식 독서 토론 방식을 익힌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 독자에게 초점 맞추기 | 독서(지도)의 개념과 독서지도사의 역할 | |
2차시 | 전방향 독서 지도와 마인드 셋(Mind set) |
3차시 | 도서에 초점 맞추기 | 그림책을 이용한 상징 읽기 |
4차시 | “안 읽는 것인가? 못 읽는 것인가?” : 6가지 독해 전략 |
5차시 | 수직적, 수평적 발문 만들기 : 사고의 8요소를 이용한 발문 전략 |
6차시 | 문학 작품을 읽는 4가지 관점 |
7차시 | 우리 고전 읽기 |
8차시 | 자기 계발서 읽기 (자기 계발서의 역사와 흐름) |
9차시 | “나는 못 쓰지만 내 자식 글쓰기는 봐주고 싶다.” : 서평 및 독후감 - 독서 지도의 완성 |
10차시 | 독서 지도에 초점 맞추기 | 자아 성찰형 토론 (MECD) 방식 |
11차시 | 관점 전환형 토론 방식 (여섯색깔모자) 방식 |
12차시 | 문제 해결형 토론 방식 (TRIZ) 방식 |
개인 기본 준비물 | 필기도구 |
비 고 | - 자격증 발급 - 강의의 순서와 내용은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