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나랑 너랑 마주이야기 |
강 사 명 | 김인숙 | 대 상 | 초등 2, 3학년 (10명) |
강의장소 | 줌(ZOOM)을 활용한 온라인 강의 ( 12차시) | 기간 및 시간 | 2020. 3. 11. ~ 2020. 5. 27. (목) 19:00 ~ 21:00 |
강의소개 및 목표 | - 책을 통해 다양한 방향으로 사고의 폭을 넓혀간다. 책 속 이야기를 통해 나는 ‘나’ ‘친구’ ‘가족’과 어떻게 만나고 있는지 알아가며 나를 이해할 수 있다. 그림책을 매개로 심리 지도적 접근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정서와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또래 집단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1차시 (3/11) | 시작과 낯섦 | - 프로그램 소개 및 수업 규칙 만들기 - 『한숨구멍』 읽고, 나 소개하기 -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나의 마음 표현하며 ‘나’ 알아보기 - 『어떻게 할까』 읽고, 선택을 어떻게 경험하는지 이야기 나누기 |
2차시 (3/18) | 선생님과 관계 맺기 | - 『선생님은 몬스터』 『선생님을 찾습니다』 - 나는 선생님과 어떻게 관계 맺고 있는지 알아보기 - 나에게 학교와 선생님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알아보기 |
3차시 (3/25) | 친구와 관계 맺기 | - 『친구를 사귀는 아주 특별한 방법』 『사람놀이』 - 친구 얼굴 드로잉하며 나는 친구와 어떻게 관계 맺는지 알아보기 - 낯선 친구를 만날 때 나의 경험 이야기 나누기 |
4차시 (4/1) | 다름 | - 『내 친구 루이』 『아나톨의 작은냄비』 - 나는 다름을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5차시 (4/8) | 가족의 사랑 1 | - 『알사탕』 『꽁꽁꽁』 - ‘내가 듣고 싶은 말과 해주고 싶은 말’을 통해 가족을 나는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6차시 (4/15) | 가족의 사랑 2 | - 『행복한 미술관』 『공원에서 생긴 일』 - 그림 이어그리기를 통해 나는 타인과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 알아보고 가족들과의 상호작용과 연결하여 이야기 나누기 |
7차시 (4/22) | 나의 가치 | - 『밴드브레멘』 『으리으리한 개집』 - 나는 나를 어떻게 드러내고 싶은지 이야기 나누기 |
8차시 (4/29) | 나다움 | - 『내가 올챙이야』 『이게 정말 나일까』 - 『내가 올챙이야』 읽고, 나다운 것은 어떤 것인지 이야기 나누기 - 『이게 정말 나일까』 읽고, 진짜 나는 어떤 사람인지 알아보기 |
9차시 (5/6) | 두려움과 도전 | - 『나는 소심해요』 『쌍둥이빌딩을 걸어간 남자』 - 나를 두렵게 하는 것들은 무엇인지 이야기 나누기 - 나는 두려움을 어떻게 대하는 사람인지 알아보기 |
10차시 (5/13) | 나의 소통 방식 | - 『꽃을 선물할게』 『거북아 뭐하니』 읽고, 등장하는 생명들이 나였다면, ‘도움을 줘야 하는 상황 & 도움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표현하는지 이야기 나누기 |
11차시 (5/20) | 나의 꿈과 기대 | - 『고래가 보고 싶거든』 『안녕 나의 등대』 - 나의 꿈과 기대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
12차시 (5/27) | 나는 누구? | - 『너에게만 알려줄게』 『너는 어떤 힘을 가지고 있니?』 - 프로그램을 통해 탐색한 나를 소개해 보기 - 프로그램 소감 나누기 |
협조사항과 개인 기본 준비물 | * 화상으로 진행되는 수업이라 협조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1. 줌 입장 시 참여 학생 이름으로 설정 후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2. 참여하는 시간동안 다른 가족과 분리된 공간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온라인 수업이라 참여자 모두의 사적인 공간을 침해할 수 있습니다.) 3. 비디오와 스피커 모두 켜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4. 참가자들과의 관계 맺기를 위해 가능하면 데스크 탑이나 노트북으로 입장하기를 권합니다. (태블릿이나 휴대폰은 참가자 전원이 보이지 않습니다.) 4. 필기구가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도록 가까운 곳에 준비해주세요.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