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말하기의 기술 |
강 사 명 | 정 대 용 | 대 상 | 초등저학년(2~3학년) / 10명 |
강의장소 | 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 1층 프로그램실 | 기간 및 시간 | 2021. 3. 12. (금) ~ 4. 30. (금) 14:00 ~ 16:00 (8회차) |
강의소개 및 목표 | - 본 수업에서는 의미에 맞게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호흡, 발성, 발음, 억양, 끊어 읽기와 같은 말하는 기술, 즉 화술을 배운다. - 누군가의 앞에서 말을 한다는 것은 배우들이 하는 연기와 비슷하다. 대사, 연설, 대화를 통해 기초적인 화술을 배우고 응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 화술이란? | 말의 정확한 전달을 위해 필요한 것들과 자신을 소개할 때 언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 |
2차시 | 화술기초실습1 | 호흡, 발성훈련을 통해 좋은 소리를 내는 방법을, 발음 훈련을 통해 정확한 소리의 전달 방법을 알아본다. |
3차시 | 화술기초실습2 | 끊어읽기, 억양 훈련을 통해 말의 정확한 의미전달 방법을 알아본다. |
4차시 | 자기말의 인식 (독백) | 독백예문을 선정해 읽고 연기해봄으로써 의도에 맞게 말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
5차시 | 자기말의 인식 (연설) | 연설예문을 선정해 읽고 연기해봄으로써 의도에 맞게 말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
6차시 | 자기말의 인식 (대화) | 2인1조로 편성, 대화 장면을 통해 서로 적당한 소리의 크기와 정확한 의도를 전달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
7차시 | 화면 속 목소리 | 일상, 무대, 영상매체에서의 말하는 방법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자신의 오류를 파악해본다. |
8차시 | 나를 표현하라! | 자신의 말로 자신을 표현해본 후 변화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
개인 기본 준비물 | [필 수] - 필기도구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