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여름방학 특강- 전한 나의 독서시간 (고학년) | 강 사 명 | 유행림 | 대 상 | 초등 4~6 학년 | 강의장소 | 아산시 온샘도서관 (4차시) | 기간 및 시간 | 2021. 8. 3. ~ . 8. 6 16:00 ~ 18:00 | 강의소개 및 목표 | - 친구들과 함께 온전한 책읽기의 시간을 갖고,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나눌 수 있다. - 저자의 의도와 핵심을 파악하면서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다. - 발언의 방법을 알고,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다. - 논제로 찬/반 토론을 할 수 있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 너와 내가 함께하는 책 읽기 시작 | 프로그램의 O.T 함께 읽기의 장점 알기 함께 할 친구들과 사귀기: ice breaking 논리적인 말하기란 무엇인가? 연습하기 우리가 읽을 도서에 대한 배경지식 쌓기 토론에 관한 두려움 지우기 | 필기도구 (켄트지, 싸인펜) | 2차시 | 도서 「주머니 속의 고래」: 이금이/ 푸른책들 | 책 읽기 ON! (나눠 읽기), 감상 나누기 책 속 핵심내용 파악하기 질문 만들고(질문연습) 안건 도출 토의, 토론하기 | A4용지 싸인펜 | 3차시 | 함께 읽기 ON! (나눠 읽기), 감상 나누기 질문 만들기 띠 빙고 게임으로 의견 모으기 논제에 맞는 자신의 입장 표현하기(신호등 토론) | 필기도구 신호등 카드 접착메모지 띠 빙고지 | 4차시 | 함께 읽기 ON! (나눠 읽기), 내용파악과 해석 찬/ 반 토론 후, 사후토의, 에세이 쓰기 -내가 뽑은 비판적 시각 나누기: “생각쓰기는 이렇게 한다.” 수업 마무리: 피드백 시간 갖기 | 입론서 양식지, 에세이 양식지 참조 | 개인 기본 준비물 | 필기도구, 선정도서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수업이 어려울 때에는 미리 연락 부탁드려요. 선정도서는 개인준비 바랍니다. (알라딘이나 중고서점이용 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