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철학 이야기로 토론하기 |
강 사 명 | 유행림 | 대 상 | 초등 4~6학년 ( 15명) |
강의장소 | 아산시 온샘도서관 (8차시) | 기간 및 시간 | 2021. 9. 3. ~ 10. 22( 금 ) 16:00 ~ 18:00 |
강의소개 및 목표 | - 혼자 볼 수 없었던 도서를 함께 읽으며 독해력을 키울 수 있다. - 딜레마로 토론하기를 훈련할 수 있다. (사고의 깊이 향상) - 토론을 하는데 필요한 리서치 연습이 가능하다. -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할 수 있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 오리엔테이션, 토론의 시작 | 아이스 브레이킹 게임 논리적인 말하기란 무엇인가? 선정도서: 작가의 말 함께 읽고 핵심파악 | 도서관 준비물 점착식 메모 A4용지 네임펜 등 |
2차시 | 토론의 형식과 필요성 | 논리로 집짓기 논리적인 말하기 연습/ 반론과 재반론 연습 선정도서: 정의란 무엇인가? |
3차시 | 철학의 필요성 딜레마란 무엇인가? | 딜레마가 있는 이유 딜레마 경험하기 – 책 속 딜레마로 선택의 길 자신의 주장과 근거 찾고, 발표하기 |
4차시 | 도서 「정의란 무엇인가」 본격 탐구 | 선정도서 함께 읽고, 내용정리와 토의, 토론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논점 만들기 훈련 디베이트를 하기 위한 과정: 토의, 토론 |
5차시 | 선정도서 함께 읽고, 내용정리와 토의, 토론 논제공지와 조 편성 숙의시간, 리서치 하기 |
6차시 | 디베이트 형식 복습 디베이트 실전과 사후토론 |
7차시 | 디베이트 실전 논리적인 글쓰기- 에세이 쓰는 방법과 실습 |
8차시 | 수업의 마무리는 아름답게 | 내게 필요한 역량과 소감 나누기 |
개인 준비물 | 필기도구와 파일(L-파일이나 클리어 파일) 선정도서 지참(10대를 위한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원저/신현주 글/ 미래엔아이세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