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초등 그림책 토론 수업 |
강 사 명 | 정 숙 영 | 대 상 | 초등 3~4학년 (15명) |
강의장소 | 온라인 줌(ZOOM) | 기간 및 시간 | 2021. 10.13 ~ 12.01.(매주 수) 16:00 ~ 18:00 |
강의소개 및 목표 | - 상대방의 말에 경청하며 나의 생각을 공유 한다. - 그림책을 통해 질문, 발문 만들기를 배울 수 있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 패러디 그림책 |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지우개 지우기 활동 서로의 관점 차이에 대해 토론 해본다. | |
2차시 | 양성평등(돼지책) | 내가 생각하는 남자와 여자의 역할 가사노동 어떻게 해야 할까? 내가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 |
3차시 | 주도권 토론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 | 직업에 대한 책임감과 윤리 선의의 거짓말은 어디까지 허용 될까? 개인 질문 만들기 |
4차시 | 행복을 위한 속도와 방향 (슈퍼거북) | 책 속 캐릭터 찾기 내가 생각하는 행복이란 무엇인가? 내가 거북이라면 토끼가 다시 내민 도전장을 받아들일 것인가? 받아들이지 않을 것인가? |
5차시 | 좋은 말 나쁜 말 (말들이 사는 나라) | 좋은 말과 나쁜 말 나누어 보기 나쁜 말이 필요한 상황은 없을까? 나쁜 말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사용해도 된다, 안된다. |
6차시 | 협력 (아씨방 일곱동무) | 지우개 지우기 활동 일곱 동무 중 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동무와 이유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본다. 학교 과제를 함께 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다 |
7차시 | 나의 소중함 알기 (종이봉지공주) | 독서 전 책 표지 보고 질문 만들기 핵심 낱말 빙고 게임 한 줄 글쓰기 |
8차시 | 기후변화 (투발루에게 수영을 가르칠 걸 그랬어) | 사전 투표 핵심 낱말 찾기+핵심 낱말 빙고 브레인라이팅 토론과 뒷이야기 만들기 |
개인 기본 준비물 | 필기도구(종합장 연필, 지우개, 색연필), 포스트 잇,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