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 목 명 | 리더십 독서 스피치 | 강 사 명 | 고 광 미 | 강의일시 | 2022.3. 11 ~ 4. 29 (총8회) | 강의요일 | 매주 금요일 | 수업대상 | 초등 4~6학년 10명 | 강의 시간 | 오후 16시~18시 | 강의 장소 | 송곡도서관 | 수업목표 | 발음, 발성, 호흡, 훈련 등을 배움으로써 언어구사력이 좋아지고, 언어의 선택, 표현력을 신장시킬 수 있으며, 논리적 스피치를 위한 자신감이 높아진다. | 강의일정 | 제 목 | 교 육 내 용 | 준비물 | 차시 | 월일 | 1 | 3/11 | <주제독서> 똥자루 굴러간다 | - 스피치란 무엇인가? 말을 잘 하기 위한 첫걸음 아하! 대화법(내 짝을 소개합니다.) - 동화스피치 : 고정관념에 대하여 | 티슈 스탑워치 손거울 발음문장 카드 | 2 | 3/18 | <주제독서> 사이좋은 늑대와 양 | - 자신감 있는 스피치 / 듣기의 중요성 발음, 발성 제대로 배우기 스피치의 시작과 맺음 제시된 어휘로 줄거리 간추리기 - 동화스피치 : 장점과 단점을 비교대조하여 발표하기 | 3 | 3/25 | <주제독서> 센지와 빵집 주인 | - 질문과 답변 질문하는 법, 답변하는법 기자처럼 논리정연하게 속담 말놀이 - 표정과 동작 - 동화스피치 : 재판 스피치 | 4 | 4/1 | <주제독서> 호랑이 형님과 나무꾼 동생 | - 아나운서 스피치 정확한 발음, 발성, 호흡 배우기 또박또박 정확하게-리포터 아나운서처럼 손거울 보면서 입모양 발음 연습 - 동화 스피치: 주인공 인터뷰 | 5 | 4/8 | <주제독서> 책먹는 여우 | -멋있게 말하는 기술 5자토크,끝말잇기 물건 1가지씩 가지고 나와 방식에 구애 받지 않고 짧게 발표하기 -독서 스피치: 토론하기 | 6 | 4/15 | <주제독서> 아낌없이 주는 나무 | -내용 구성 및 낱말 연상놀이 (마인드맵) 또박 또박 원고 읽기 거울보고 발음연습하기 -독서 스피치: 진정한 우정이란 무엇인가? | 7 | 4/22 | <주제독서> 세가지 보물 | -말하는 습관 점검 음도 10성법, 자기 이름 삼행시 짓기 어려운말 연습 (빠르게, 느리게, 정확하게) -독서 스피치: 이후 이야기 상상하여 보 | 8 | 4/29 | <주제 독서> 세상에서 제일 힘센 수탉 | -리더십 역할극, 이런 사람 찾습니다 또박 또박 정확하게-아나운서처럼 인터뷰 하기, 제시어 설명하기 -독서 스피치: 강점 찾기 | 기타사항 | ※수업내용은 사정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