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나랑 너랑 마주이야기 |
강 사 명 | 김인숙 | 대 상 | 초등 2, 3학년 (10명) |
강의장소 | 온라인 줌(ZOOM) (12차시) | 기간 및 시간 | 2022. 3. 10. ~ 202. 6. 2. (목) 19:00 ~ 21:00 |
강의소개 및 목표 | - 책을 통해 다양한 방향으로 사고의 폭을 넓혀간다. 책 속 이야기를 통해 나는 ‘나’ ‘친구’ ‘가족’과 어떻게 만나고 있는지 알아가며 나를 이해할 수 있다. 그림책을 매개로 심리 지도적 접근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정서와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또래 집단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1차시 (3/10) | 시작과 낯섦 | - 프로그램 소개 및 수업 규칙 만들기 -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나의 마음 표현해보기 - 『고구마구마』 『고구마유』 읽고, 나 소개해보기 |
2차시 (3/17) | 선생님과 관계 맺기 | - 『넬슨 선생님이 돌아왔다!』 『오늘은 칭찬받고 싶은 날!』 읽고, 나와 선생님과의 관계 맺기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학교와 선생님은 나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알아보기 |
3차시 (3/24) | 친구와 관계 맺기 | - 『4998 친구』 『내 마음』 읽고, 낯선 친구를 만날 때의 경험 이야기 나누기 - 나는 친구와 어떻게 관계 맺는지 알아보기 |
4차시 (3/31) | 가족과 나 | - 『고 녀석 맛있겠다』 『엄마에게』 읽고, 나는 가족에 대한 나의 생각 알아보기 - 나에게 가족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이야기 나누기 |
5차시 (4/7) | 관계에서 중요한 것들 | - 『어쩌다 여왕님』 『양들의 왕 루이 1세』 읽고, 학교나 친구 관계에서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나다운 것은 어떤 것인지 이야기 나누기 |
6차시 (4/14) | 나다움 | - 『치킨마스크』 읽고,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이야기 나누기 - 『나는 강물처럼 말해요』 읽고, 나다운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 나누기 |
7차시 (4/21) | 걱정 | - 『그 녀석, 걱정』 『겁쟁이 빌리』 읽고, 내가 주로 하는 걱정에 대해 알아보기 - 걱정 앞에서 나는 어떤 경험을 하는지 이야기 나누기 |
8차시 (4/28) | 실수와 용기 | - 『문어 목욕탕』 읽고, 혼자서 무언가를 해야 할 때의 나의 경험 이야기 나누기 - 『어떡하지』 읽고, 실수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
9차시 (5/12) | 꿈과 소망 | - 『똑똑해지는 약』 『보글보글 마법의 수프』 읽고, 내가 원하는 마법의 수프는 어떤 수프인지 이야기 나누기 - 나의 꿈에 관한 이야기 나누며, 그 꿈이 이루어지기 위한 재료들 알아보기 |
10차시 (5/19) | 편견과 선입견 | - 『늑대가 위험하다는 게 사실인가요?』 『우리 집은』 읽고, 우리가 가진 편견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편견과 관련된 나의 경험 이야기 나누기 |
11차시 (5/26) | 환경과 나 | - 『걸어가는 늑대들』 읽고, 걸어가는 늑대들 뒷이야기 만들어 보기 - 『걸어가는 늑대들 2』 읽고, AI 시대에 나는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고 싶은지 이야기 나누기 |
12차시 (6/2) | 나는 누구? | - 『느낌표』 읽고, 프로그램을 통해 발견한 친구의 놀라운 점 이야기 나누기 - 『나는 ( ) 사람이에요』 읽고, 프로그램을 통해 탐색한 나를 소개해 보기 - 프로그램 소감 나누기 |
협조사항과 개인 기본 준비물 | * 화상으로 진행되는 수업이라 협조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1. 줌 입장 시 참여 학생 이름으로 설정 후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2. 참여하는 시간동안 다른 가족과 분리된 공간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온라인 수업이라 참여자 모두의 사적인 공간을 침해할 수 있습니다.) 3. 비디오와 스피커 모두 켜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4. 참가자들과의 관계 맺기를 위해 가능하면 데스크 탑이나 노트북으로 입장하기를 권합니다. (태블릿이나 휴대폰은 참가자 전원이 보이지 않습니다.) 4. 필기구가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도록 가까운 곳에 준비해주세요.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