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좌 명 | 명화와 함께 하는 어린이 미술사 | 강사명 | 최연미 | 대상 | 초등 4-6학년 10명 | 운영기간 | 2022. 9.16.(금) ~ 11.4.(금) | 운영시간 | 매주 금 19시 ~ 21시 | 강좌소개 | 그림(명화)에는 그 시대의 역사적 사건들과 정치, 경제, 문화, 화가의 개인적 생각까지 많은 것들이 담겨 있습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대표되는 화가들의 삶을 따라 각각의 시대를, 시대의 변화와 함께 미술의 다양성을 느껴 봅니다. | 교육목표 | 명화 감상을 통해 예술적 감수성을 높이고, 그림이 보여주는 그 시대와 화가의 삶을 통해 다양한 예술, 문화, 시대를 느끼고 그 속에서 자기만의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생각을 표현해 봅니다. | 온라인 활용매체 | 네이버 웨일온 | 수 강 생 준비사항 | 교 재 | | 재료비 | 1인당 재료비: 30,000원(재료비) | 기타사항(준비물) | 개별 준비물-연필, 지우개, 색연필, 싸인펜, 가위, 풀) | 교 육 개 요 | 회차 | 강의 내용 | 교수방법 | 준비물 및 활용기자재 | 1 | 인상주의 (클로드 모네) -인상주의의 의미와 인상주의가 나타나게 된 미술사적 이야기와 함께 대표 화가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하기 | PPT를 활용한 인문학∙감상교육,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통한 창의적 표현 | 회차별 다양한 활동재료, (개별 기본 준비물- 연필, 지우개, 색연필, 싸인펜, 가위, 풀) | 2 | 신 인상주의 (조르주 쇠라) -신 인상주의의 의미와 신 인상주의가 나타나게 된 미술사적 이야기와 함께 대표 화가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하기 | 3 | 후기 인상주의 (빈센트 반 고흐) -후기 인상주의의 의미와 후기 인상주의가 태어나게 된 미술사적 이야기와 함께 대표 화가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하기 | 4 | 표현주의 (에드바르 뭉크) -표현주의의 의미와 태어나게 된 미술사적 이야기와 함께 대표 화가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하기 | 5 | 입체주의(파블로 피카소) -입체주의의 의미와 입체주의가 태어나게 된 미술사적 이야기와 함께 대표 화가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하기 | 6 | 다다이즘(마르셀 뒤샹) -다다이즘의 의미와 다다이즘이 태어나게 된 미술사적 이야기와 함께 대표 화가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하기 | 7 | 초현실주의(르네 마그리트) -초현실주의 의미와 초현실주의가 태어나게 된 미술사적 이야기와 함께 대표 화가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하기 | 8 | 추상표현주의(잭슨폴록, 마크 로스코) -추상표현주의 의미와 추상주의가 태어나게 된 미술사적 이야기와 함께 대표 화가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하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