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나랑 너랑 마주이야기 |
강 사 명 | 김인숙 | 대 상 | 초등 2, 3학년 (10명) |
강의장소 | 네이버 웨일온 (12차시) | 기간 및 시간 | 2022. 9. 15. ~ 2022. 12. 1. 19:00 ~ 21:00(매주 목요일) |
강의소개 및 목표 | - 책을 통해 다양한 방향으로 사고의 폭을 넓혀간다. 책 속 이야기를 통해 나는 ‘나’ ‘친구’ ‘가족’과 어떻게 만나고 있는지 알아가며 나를 이해할 수 있다. 그림책을 매개로 심리 지도적 접근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정서와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또래 집단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1차시 (9/15) | 시작과 낯섦 | - 프로그램 소개 및 수업 규칙 만들기 - 『까불지 마!』 읽고,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나의 마음 표현해보기 - 『너는 어떤 힘을 가지고 있니?』 읽고, 나 소개해보기 |
2차시 (9/22) | 일상의 변화 | - 『너무너무 무서울 때 읽는 책』 『지유의 코로나19 일기』 읽고,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생활의 변화에서 겪었던 경험 이야기 나누기 내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에 관한 이야기 나누기 |
3차시 (9/29) | 친구와 관계 맺기 | - 『돌려줘, 내 모자』 『뒷집 준범이』 읽고, 친구와 어떻게 관계 맺는지 알아보기 |
4차시 (10/6) | 가족과 나 | - 『따로따로 행복하게』 『고요한 나라를 찾아서』 읽고, 가족의 다양한 모습 알아보기 - 나에게 가족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이야기 나누기 |
5차시 (10/13) | 관계에서 중요한 것들 | - 『이름짓기 좋아하는 할머니』 『감자 이웃』 읽고, 내가 관계 맺는 방식에 관한 이야기 나누기 - 관계에서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에 관한 이야기 나누기 |
6차시 (10/20) | 나에게 힘이 되는 것들 | - 『안나는 고래래요』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센 말』 읽고, 나에게 힘이 되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7차시 (10/27) | 불만 해소법 | - 『나 비뚤어질 거야!』 『소피가 화나면 정말 정말 화나면』 읽고, 책과 비슷한 나의 경험 이야기 나누기 - 그 경험 속에서 나는 어떤 감정들을 느끼며 해결하는지 알아보기 |
8차시 (11/3) | 나와 지구촌 친구들 | - 『내가 라면을 먹을 때』 『거짓말 같은 이야기』 읽고, 지구촌 친구들의 생활 알아보기 지구촌 친구들을 위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것에 관한 이야기 나누기 |
9차시 (11/10) | 애완동물과 나 | - 『널 만나 다행이야』 『으리으리한 개집』 읽고, 애완동물에 관한 나의 경험 이야기 나누 |
10차시 (11/17) | 나의 편견 | - 『여자와 남자는 같아요』 『종이 봉지 공주』 읽고, 우리가 가진 편견에 관한 이야기 나누기 - 편견과 관련된 나의 경험 이야기 나누기 |
11차시 (11/24) | 환경과 나 | - 『호기심 정원』 『투발루에게 수영을 가르칠 걸 그랬어!』 읽고, 우리가 알고 있는 환경 문제에 관해 알아보기 - 환경 문제에서 내가 느끼는 경험 이야기 나누기 |
12차시 (12/1) | 꿈꾸는 나 | - 『난 커서 어른이 되면 말이야』 읽고, 나의 꿈 목록 작성해보고 친구들과 응원 메시지 전하기 - 프로그램 소감 나누기 |
협조사항과 개인 기본 준비물 | * 화상으로 진행되는 수업이라 협조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1. 화상회의 입장 시 참여 학생 이름으로 설정 후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2. 참여하는 시간동안 다른 가족과 분리된 공간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온라인 수업이라 참여자 모두의 사적인 공간을 침해할 수 있습니다.) 3. 비디오와 스피커 모두 켜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4. 참가자들과의 관계 맺기를 위해 가능하면 데스크 탑이나 노트북으로 입장하기를 권합니다. (태블릿이나 휴대폰은 참가자 전원이 보이지 않습니다.) 4. 필기구가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도록 가까운 곳에 준비해주세요.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