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제대로 된 토론 도전기 |
강 사 명 | 유행림 | 대 상 | 초등 4~6학년 (12명) |
강의장소 | 탕정온샘도서관 1층 프로그램실 | 기간 및 시간 | 2022. 9. 20. ~ 11. 22. (매주 화) 18:00 ~ 20:00 (10차시) |
강의소개 및 목표 | - 함께 읽기를 통하여, 어려운 읽기도 수월하게 완독할 기회를 마련한다. - 책 속 내용을 파악하고, 작가의 의도를 찾을 수 있다. - 이야기를 통해 가치판단에 대한 토의, 토론으로 철학적 사고를 넓힐 수 있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 수업의 목적 (O.T), 토론의 시작 | ice breaking 토론의 방법 알아보기- 발표하기 주제 1분 스피치 선정도서 관련 O.T | |
2차시 | 디베이트 개론과 맛보기 | 내 생각 말하기- 연습하기 생각하기가 필요한 이유 디베이트와 K-CEDA 형식 소개, 용어 설명 복습하기 생활논제로 찬.반 의견 표현하기 |
3차시 | 책에 대하여 이야기 요약법과 안건 찾기 | 책 함께 읽고, 문제제기 연습하기 안건 만들기 요약이란 무엇인가? 내가 만든 안건과 문제 해결력 키우기 |
4차시 | 논리 세우기 | 논리 세우기의 구성 설득하는 글 쓰기- 입론서 연습과 피드백 논점 만들기 연습과 리서치 사전 토의, 토론하기 |
5차시 | 하크니스 디스커션과 디베이트 실전 | “질문이 나를 바꾼다.” 안건으로 다양한 논제 만들기 논제로 토의, 토론하기 선정도서: ① 서찰을 전하는 아이 (한윤섭 / 푸른숲주니어) ② 긴긴밤 (루리 / 문학동네) |
6차시 |
7차시 |
8차시 |
9차시 |
10차시 | 아름다운 마무리 | 사후 토의하기 * 배운 내용 총정리, 소감 나누기 등 |
개인 기본 준비물 | 1차시부터 필기도구와 선정도서 꼭 지참. (①번 도서) 선정도서는 개인지참 |
비 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