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통합 수학 연산 지도사 |
강 사 명 | 최선희 | 대 상 | 성인 (15명) |
강의장소 | 가톨 2터 | 기간 및 시간 | 3. 7. ~ 5. 9. (매주 화) 10:00 ~ 12:00 |
강의소개 및 목표 | - 통합수학 지도사 과정은 구체물을 활용하여 수학적 맥락을 이해시키고, 계산의 원리와 순서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결과를 예측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수 감각을 키워 연산력을 높이는 방법을 지도하는 과정입니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 구체물 수학이란? | 우뇌를 통한 이미지 연산법 소개, 수세기 놀이법 | |
2차시 | 수세기 놀이법 | 수 세기의 여러 가지 방법과 교구 활용법 양 인지 방법 / 수 크기 비교 |
3차시 | 10 보수 활용 | 보수 개념 이해 및 활동 놀이 10 이하 수 가르기 모으기 / 보드게임 활용하기 |
4차시 | 20 만들기 | 20을 만드는 가장 빠른 방법은? (기준수의 활용, 응용법) 거스름돈 1초 계산하는 법 |
5차시 | 여러 가지 덧셈 |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르기와 모으기 교수법 10 이하의 수 연산 / 두 자리 + 한자리 |
6차시 | 여러 가지 뺄셈 | 같은 수 다른 표현, 수를 보는 다양한 시각을 활용한 여러 가지 뺄셈 교수법 |
7차시 | 같은 수로 모으기 | 같은 수 모으기 놀이법 / 묶어서 더하기 |
8차시 | 덧셈은 곱셈 | 곱셈을 보는 다른 시각 |
9차시 | 같은 수로 가르기 | 같은 수로 가르기 / 같은수로 묶어서 빼기 / 반으로 가르기 |
10차시 | 뺄셈은 나눗셈 | 뺄셈은 나눗셈 / 나눗셈은 분수 / 나눗셈의 원리 |
개인 기본 준비물 | 재료비 : 4만원, 자격증발급(선택) : 6만원, 필기도구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