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초등 3~4학년에서 초등 2~5학년으로 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2학년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집중가능한 학생들이 신청가능합니다. 첫시간 수업 후 학생들 수준에 맞춰 수업 난이도 조절예정입니다. “토론의 쓸모” 강 사 명 | 유 행 림 | 대 상 | 초등 3~4학년 (12명) | 강의 장소 | 배방도서관 (8차시) | 기간 및 시간 | 2023. 3. 16.~ 5. 4. ( 목요일 ) 16: 30 ~ 18: 30 ( 2시간) | 목 표 | - 함께 읽기를 통하여, 어려운 읽기도 수월하게 완독할 기회를 마련한다. - 책 속 내용을 파악하고, 작가의 의도를 찾을 수 있다. - 이야기를 통해 가치판단에 대한 토의, 토론으로 철학적 사고를 넓힐 수 있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 1차시 | 수업의 목적 (O.T), 토론의 시작 | ice breaking 나를 표현하는 방법: 「기분가게」함께 읽고 활동 토론의 방법 알아보기- 듣기, 말하기, 쓰기 | | 2차시 | 토론의 기본 | 내 생각 말하기- 연습하기 (1분 스피치) 생각하기가 필요한 이유 형식 소개, 용어 설명 | 3차시 | 토론 맛보기 | 「고약한 결점」 “나는 어떤 사람일까?” 내 생각 표현하기 논제 만들어 토의, 토론하기 | 4차시 | 논리 세우기 | 요약이란 무엇인가? 내가 만든 안건과 문제 해결력 키우기 탄탄한 집짓기- 집의 구조 :말하기와 글쓰기 | 5차시 | 고전으로 사고하고, 하크니스 디스커션 | 「심청전」: RND 방식 논리 세우기(입론), 입론서 (조별) 쓰는 방법 배우기 | 6차시 | 사전 토의, 토론하기/ 논점 만들기 연습(리서치 방법 등) 사후토론과 피드백 | 7차시 | 질문의 중요성 | 「토라지는 가족」 “질문이 나를 바꾼다.” 모둠활동- 가족의 형태 알아보기 방해받지 않을 권리 찾기 | 8차시 | 토론의 아름다운 마무리 | 「책으로 전쟁을 멈춘 남작」 전쟁을 하면 누구에게 이로울까? 의견 나누기 “전쟁을 막을 수 있는가?” 토의, 토론 |
개인 기본 준비물 및 유의사항 | 필기도구 꼭 지참. 수업 시 방해가 되지 않도록 에티켓 지키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