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의 명 | 마음이 자라는 창의 그림책 놀이 |
강 사 명 | 임 경 영 | 교육대상 | 6세~7세 |
강의장소 | 탕정온샘도서관 1층 책놀이터 | 교육기간 (시간) | 2023. 3. 22 ~ 5. 24 매주 수요일 3:30~5:30 |
강의목표 | ▪ 그림책 읽기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독서습관을 향상시킨다. ▪ 창의적인 놀이 활동을 하여 언어, 신체, 인지, 정서 등의 성장 발달을 돕는다. ▪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해 사회성, 창의력, 상상력, 표현력을 기른다. |
차시 | 날 짜 | 강 의 내 용 | 선정도서 |
1차시 | 3.22 | ▣ 친해지기) 나를 소개해요! - 수업 소개 및 수업 규칙 정하기 - 이름표 만들고 제비뽑기 자기소개/ 친구 이름 외우기 게임 시간 - <지금 너의 마음은 어때?>소감나누기 | 처음 학교 가는 날 플뢰르 우리 글그림 |
2차시 | 3.29 | ▣ 표현력 키우기) 우리 같이 놀자 - 몸으로 표현하며 책 읽기 - 예전엔 뭐하고 놀았을까? - 창의 변형 표현놀이 |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천미진 글/강은옥 그림 |
3차시 | 4.5 | ▣ 소중한 자연 지키기) 봄엔 어떤 꽃이 필까? - 봄에 피는 꽃 알아보기 - 꽃 이름 메모리게임 및 활동지 - 나만의 나무 캡슐 만들기 | 봄 속으로 풍덩 주미경 글/김연주 그림 |
4차시 | 4.12 | ▣ 상상력 키우기)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요! - 동물 수수께끼 및 상황과 동물로 연상 활동하기 - 뒷이야기 추측하고 나의 생각 이야기 나누며 읽기 - “난 00한 000이에요!” 또 다른 나와 만나는 시간 | 앗! 따끔! 국지승 글그림 |
5차시 | 4.19 | ▣ 공감하며 읽기) 깜깜해서 안보여 - 주인공의 감정을 파악하며 읽기 - 주인공 체험하기 <안보여도 널 찾을게> - 기억에 남는 장면 스크래치 아트로 표현하기 | 폭풍우 치는 밤에 기무라 유이치 저/ 아베 히로시 그림 |
6차시 | 4.26 | ▣ 사회성 키우기1) 최강 딱지를 뽑아라! - 다양한 방법으로 딱지 접기 - 나만의 개성 딱기 만들기 - 대결한판! 내가 최강 딱지다! | 딱지 딱지 내 딱지 허은순 글/김이조 그림 |
7차시 | 5.3 | ▣ 자아성찰) 혹시 우리 가족 이야기?! - 가족과 행복했던 시간 이야기 나누기 - 그림 깊이 읽기/ 이야기 나누면 슬로우 리딩 - 우리 가족 그림 그리고 퍼즐 만들기 | 행복한 우리가족 한성옥 글그림 |
8차시 | 5.10 | ▣ 사랑) 우리 가족 사랑해요! - 가족과 행복했던 시간 이야기 나누기 - 카네이션 종이 접기 - 사랑의 배지로 사랑 표현하기 | 엄마 꼭 안아 주세요 닉 블랜드 글/ 프레야 블랙우드 그림 |
9차시 | 5.17 | ▣ 사회성 키우기2) 색깔을 찾아라! - 색과 감정, 맛, 떠오르는 사물 등 다양하게 연결 지어 연상 놀이하기 - 색이 없어지면? 상상놀이하고 좋아하는 색과 이유 소개하기 - 색깔을 찾아주세요! 주변 색 탐색하고 숨은 색깔 찾기 게임 - 색깔 도깨비 종이접기/ 상황극 놀이 | 색깔을 갖고 싶어 보리 글 / 황유리 그림 |
10차시 | 5.24 | ▣ 독서습관 만들기) 혼자서도 재미있게 읽는 방법을 배워요! - 그동안 읽은 책과 읽은 방법 알아보기 - 나를 칭찬해~ 왕관 만들기 - 활동지) 나만의 독서 습관 약속 만들기 | 아름다운 책 클로드 부종 글,그림 |
수강생부담 재료비 및 준비물 | 필기구, 노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