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행복한 독서가’를 꿈꾸다 |
강 사 명 | 박진주 | 대 상 | 초등 5~6학년 16명 |
강의장소 | 아산시중앙도서관 4층 가톨1터 | 기간 및 시간 | 2023. 9. 2. ~ 10. 28. (매주 토) 10:00~12:00 |
강의소개 및 목표 | -책을 통해서 접하는 다양한 세상에 대해, 이해와 생각을 넓힌다. -책 속 여러 문제들을 짚어내며 함께 토론하고 문제 해결력을 키운다. -단순한 책 읽기를 넘어서서 직접 질문하고 토론 논제를 찾아가며 독서의 주도성을 기른다. |
차 시 | 강의 주제 | 강의 내용 | 관련 도서 | 비 고 |
1차시 | 다시 시작!! | - 반갑다 친구야! 인사 나누기 - 1학기 끝난 후 각자가 읽은 책들 소개해보기 - 새로운 규칙과 약속 정하기 - 짧은 글 함께 읽고 질문 만들기, 토론 논제 만들기 연습 | 그림책 꽃을 선물할게 (강경수) | |
2차시 | 책 속으로!! | - ‘시애틀 추장 연설문’ 문장 함께 읽기 - 북아메리카의 이주민과 원주민 이야기 - 핵심 키워드 찾기, 질문 만들기 - 토론 논제 정하기(자유토론, 선택토론) - 인디언식 이름 짓기 | 도서 시애틀 추장 연설문 (정명림) |
3차시 | - ‘10대를 위한 정의란 무엇인가’함께 읽기 - 책속 어휘 찾기 - 찬반 토론 - 주장하는 글쓰기 |
도서 10대를 위한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
4차시 | - 책 문제아 중 단편 ‘전학’ - 내가 뽑은 명문장 - 핵심 키워드 찾기, 질문 만들기 - 토론 논제 정하기(자유토론, 선택토론) - 활동지 |
도서 문제아 (박기범) |
5차시 | - 단편 ‘문제아’ 문장 함께 읽기 - 핵심 키워드 찾기, 질문 만들기 - 토론 논제 뽑기(자유토론, 선택토론) - 등장 인물 인터뷰(핫시팅) - 활동지 |
6차시 | - 단편 ‘로이서비스’ 문장 함께 읽기 - 핵심 키워드, 질문 만들기 - VR휴면다큐 함께 시청하고 소감나누기 - 토론 논제 뽑기(자유토론, 선택토론) |
도서 푸른 머리카락 (남유하) |
7차시 | - 단편 ‘알람이 고장난 뒤’ 문장 함께 읽기 - 핵심 키워드, 질문 만들기 - 토론 논제 뽑기(자유토론, 선택토론) - 활동지 |
8차시 | 책 밖으로!! (마무리) | - 가장 인상깊었던 토론주제 후기 나누기 - 우리 수업 토론왕은요!! - 친구에게 도서 추천하기 | |
개인 기본 준비물 | 필기도구 ‘시애틀 추장 연설문’ ‘10대를 위한 정의란 무엇인가’ ‘문제아’ ’푸른 머리카락’ 도서 준비) | |
비 고 | *‘문제아’와 ‘푸른 머리카락’책은 단편집입니다. 강의는 각 책에서 한 두편만 함께 나눕니다. *책과 강의 계획은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