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2023 여름방학- “딜레마 이야기” |
강 사 명 | 유행림 | 대 상 | 초등 4~6학년 ( 12명) |
강의장소 | 아산 중앙도서관 (4차시) | 기간 및 시간 | 2023. 8. 8(화) ~ 8. 11( 금 ) 14:00 ~ 16:00 |
강의소개 및 목표 | - 혼자 볼 수 없었던 도서를 함께 읽으며 독해력을 키울 수 있다. - 딜레마로 토론하기를 훈련할 수 있다. (사고의 깊이 향상)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화) | 오리엔테이션, 토론의 시작 | 논리적인 말하기란 무엇인가? 선정도서: 작가의 말 함께 읽고 핵심파악 선정도서: 「10대를 위한 정의란 무엇인가?」 | |
2차시 (수) | 토론의 형식과 필요성 | 논리로 튼튼한 집짓기 논리적인 말하기 연습/ 반론과 재반론 연습 |
3차시 (목) | 철학의 필요성 딜레마란 무엇인가? | 딜레마가 있는 이유 딜레마 경험하기 – 책 속 딜레마로 선택의 길 자신의 주장과 근거 찾고, 발표하기 선정도서 함께 읽고, 내용정리와 토의, 토론 |
4차시 (금) | 도서 「정의란 무엇인가」 본격 탐구 |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논점 만들기 훈련 디베이트 실전 논리적인 글쓰기- 에세이 쓰는 방법과 실습 |
개인 준비물 | 필기도구와 파일(L-파일이나 클리어 파일-6매용) 선정도서 지참(10대를 위한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원저/신현주 글/ 미래엔아이세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