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동아리 모임 장려 프로그램] 이순신과 우리의 이야기 |
강 사 명 | 김인숙 | 대 상 | 초등 4, 5, 6학년 (10명) |
강의장소 | 아산시립 중앙도서관 | 기간 및 시간 | 2023.11.11.(토) ~ 2023.12.16.(토) 10:30 ~ 12:30 |
강의소개 및 목표 | - 책을 통해 역사적 인물과 사건에 대해 알아보며, 역사적 가치에 관해 알아본다. - 친구들과 인물에 관한 생각을 이야기 나누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관점과 방향으로 사고의 폭을 넓혀간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1차시 (11/11) | 임진왜란과 이순신 장군 | - 수업 소개 및 우리들의 규칙 만들기 - 『난중일기』 읽으며, 시대적 배경과 임진왜란이 시작되기 전의 이순신 장군에 관해 알아보기 |
2차시 (11/18) | 전쟁의 시작 | - 『난중일기』 중 옥포해전~부산포 해전까지의 내용으로 이순신 장군에 관해 알아보고 이야기 나누기 |
3차시 (11/25) | 위기에서의 이순신 장군 | - 『난중일기』 중 명량해전과 노량해전까지의 내용을 알아보고,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에 관해 이야기 나누기 |
4차시 (12/2) | 견학 | 현충사 내 이순신 생가 견학을 통해 『난중일기』를 읽기 전과 후의 내가 느끼는 현충사 비교해보기 ※ 수강생 각자 현충사로 집결합니다.(가족 동반 가능) |
5차시 (12/9) | 인간 이순신과 난중일기 | - 『난중일기』 읽고 현충사 견학을 통해 이순신 장군의 일에 대한 자세와 인간(가족, 동료, 부하)에 대한 태도에 관해 이야기 나누기 난중일기의 가치에 관해 이야기 나누기 |
6차시 (12/16) | 난중일기 독서신문 | 프로그램 참여하며 내가 새롭게 알게 되고 느낀 내용들을 종합하여 독서신문 만들기 - 프로그램 참여 소감 나누기 |
참고서적 | * 『난중일기』를 통해 본 정도의 원칙 장군 이순신, 살림, 도현신 글 * 처음 만나는 난중일기, 미래주니어, 김은중 글 * 이순신의 마음속 기록 난중일기, 책과함께어린이, 이진이 글 |
비 고 | - 수업 중 다루어지는 부분은 발췌하여 함께 읽고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오니 수업 전 책 읽기에 대한 부담 없이 참여하도록 해주셔도 됩니다. - 수업에 참여했던 학생들과 함께 글쓰기 및 토론이 이루어지는 동아리 모임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 강의 내용은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