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가대상 연령 확인 필수! * 신청 후 사전 취소 없이 참석하지 않거나 참석률 70% 이하인 경우 경고 처리됩니다. ※ 수업 당일 취소 및 미출석자는 경고 처리되며, 3회 누적 시 신청이 제한됩니다. 프로그램명 | [독서토론] 토론 그리기 | 강 사 명 | 유행림 | 대 상 | 초등 4~6학년 10명 | 강의장소 | 아산시중앙도서관 4층 가톨 3터 | 기간 및 시간 | 2024. 3. 14. ~ 4. 18. 매주 (목) 19:00 ~ 21:00 (6회차) | 강의소개 및 목표 | - 깊이있는 책읽기와 사고하기, 표현하기에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경청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3/14 | 오리엔테이션, 토론의 시작 | “내가 이곳에 오게 된 이유는?” - 수업의 목표 정하기 /토의, 토론의 기본 - 논리적인 말하기란 무엇인가? - 논제와 딜레마 | | 2차시 3/21 | 토론의 형식과 필요성 도서 「벽 속에 사는 아이」 | -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이야기 - 안건과 토의 - 논리로 튼튼한 집짓기 ▶ 개념 정의의 중요성 알기 - 논리적인 말하기 연습 / 반론과 재반론 연습 | 3차시 3/28 | 도서 「폭풍이 지나가고」 | - 주제있는 말하기 ▶ 1분 스피치 (뽑기) - 자신의 주장과 근거 찾고, 발표하기 - 작가 리서치하기 관련도서 「토라지는 가족」 함께 읽기 토론의 방법 익히기 논리적인 생각표현 | 4차시 4/4 | 도서 「장벽 : 세상에서 가장 긴 벽」 | - 주장과 근거 만들기 (브레인스토밍) - 갈등이 생기는 이유에 대한 이해와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찾아보기 - 미래 세우기 | 5차시 4/11 | “미리 읽어오기” 도서 「기소영의 친구들」 | - 죽음에 대한 나의 생각, 태도 말하기 - 충분한 추모의 필요성 - 슬픔 알아채기 - 입론서 쓰기 - 디베이트 실전 (찬/반 토론) | 6차시 4/18 | - 논리적인 글쓰기- 에세이 쓰는 방법과 실습 - “수업의 마무리는 피드백이지!” ▶ 수업 톺아보기 | 재료비 및 개인 기본 준비물 | - 재료비 : 없음. - 개인 준비물 : 필기도구, 화일 | 비 고 |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