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서동아리 활성화 프로그램으로, 아산시립도서관 독서동아리 회원 우선접수(최대 6명) ※ 수업 당일 취소 및 미출석자는 경고 처리되며, 3회 누적 시 신청이 제한됩니다. (취소 기간 확인 필수) 프로그램명 | 독서동아리 멘토링 프로그램 | 강 사 명 | 최선화 | 대 상 | 성인 14명 | 강의장소 | 탕정온샘도서관 1층 프로그램실 | 기간 및 시간 | 3. 12. ~ 4. 30. (총8회) 매주 화 10:00~12:00 | 강의소개 및 목표 | -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논제가 있는 독서토론을 한다. - 비경쟁 독서토론 진행 방법을 익힌다. - 독서동아리 운영과 논제 만드는 방법을 배워 본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고 | 1차시 (3.12) | 외국그림책 (문학) | <미스 럼피우스> <바버러쿠니스/1996/시공주니어) - 비경쟁 독서토론의 주의할 점을 배워본다 - 그림책으로 비경쟁독서토론을 해 본다. | | 2차시 (3.19) | 한국문학 (단편) | <아주 희미한 빛으로도> 중 단편 “아주 희미한 빛으로도”(최은영/2023/문학동네) - 논제가 있는 독서토론이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본다. - 한국단편을 읽고 토론해 본다. | 3차시 (3.26) | 외국고전 (단편) | <외투> (니콜라이 바실리예비치 고골 / 2011/ 문학동네) - 독서동아리 운영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진행) - 외투 하나로 벌어지는 인간의 비극을 생각해 본다. | 4차시 (4. 2) | 환경 | <나는 풍요로웠고, 지구는 달라졌다> (호프 자런 / 2020/ 김영사) .- 논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익혀본다. (발췌) - 호프 자런의 환경도서를 읽고 토론해 본다. | 5차시 (4. 9) | 외국에세이 (문학) | <헤르만헤세의 나무들> (헤르만헤세/2021/창비) - 독서동아리 운영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 외국에세이를 읽고 토론해 본다. | 6차시 (4.16) | 인문에세이 (사회) | <가난한 아이들은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 - 빈곤과 청소년, 10년의 기록> (강지나/2023/돌베개) - 논제를 만들 때 주의할 점을 알아본다. (논제 규칙) - 가난 속에 성장하는 아이들의 10년의 기록을 이야기한다 | 7차시 (4.23) | 예술 | <불편한 미술관> (김태권/2018/창비) - 독서동아리 운영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지속성) - 예술 작품 속 인권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 8차시 (4.30) | 한국소설 (장편) | <모순> (양귀자/1998/쓰다) - 논제를 만들어 보고 진행하는 법을 알아본다. (토론 진행) - <모순>을 읽고 삶의 모순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 개인 기본 준비물 | 필기도구, 책 (책은 완독하고 오시면 더 좋습니다. 혹, 읽지 못 해도 함께 토론할 수 있으니 꼭 참석하세요.) | 비 고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