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어린이 독서대학 수료식 안내 *
김상근 작가와의 만남 강의계획서 작가: 김상근(그림책 작가, <두더지의 소원> <두더지의 고민> <두더지의 여름> , <별 낚시>, <동굴 안에 뭐야?> ,<가방 안에 든 게 뭐야?> 등)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두더지의 소원> 그림책 함께 나누기 | 0. 인사와 소개 1. 단편 애니메이션(북트레일러) 관람 2. 작가와 함께 읽는 책 이야기 3. 별똥별에 소원을 빌면 정말 이루어질까요?- 소원 이야기해보기 4. <두더지의 소원> 이야기의 씨앗부터 책이 되기까지 창작 과정 함께 보기 5. 궁금한게 있어요- 질의 응답 시간 6. 작가 사인 및 사진 촬영 |
※1년 과정의 프로그램입니다. * 어린이 독서대학 하반기 일정 안내 * 1. 초등 독서교육 프로그램: 9. 7. ~ 10. 26.(매주 토) 10:00~12:00 2. 특별 프로그램: 11. 2.(토) 10:00~12:00 3. 수료식 및 작가와의 만남: 11. 23.(토) 10:00~12:00
* 어린이 독서대학 수료 기준 * - 상·하반기 독서교육 및 특별프로그램 70% 이상 (자율독서 2회 포함 총 20회 중 14회 이상) 출석 시 수료 - 수료한 어린이에게 수료증 수여 * 하반기 강의계획서 * 1. [초등 독서교육 프로그램] 만나-가을 프로그램명 | 만나-가을 | 강 사 명 | 홍기조 | 대 상 | 초등 3~4학년 (15명) | 강의장소 | 아산시 중앙도서관 4층 가톨 2터 | 기간 및 시간 | 2024. 9. 7. ~ 10. 26. (매주 토요일) 오전 10:00~12:00(8차시) | 강의소개 및 목표 |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며 여러 책에 대한 다양한 보물을 직접 탐색할 수 있다. 책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비추어 볼 수 있으며, 문장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 기대효과 | 독서의 중요성과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다. 풍부한 감성과 인성을 기르며, 나와 타인을 이해하고 건강하고 즐거운 일상을 돕는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관련도서 | 비 고 | 1차시 | 안녕 | 프로그램소개 및 약속정하기 별칭만들기 시 짓기 | 시 나는 세상을 바라본다 (루돌프 슈타이너) | | 2차시 | 용기 | 발문 나의 실수, 관점의 전환 | 아름다운 실수 (나는별) | 3차시 | 이해 | 발문 누구나 불완전한 존재 용서와 이해 | 엄마들도 가끔 실수를 해요 (파랑새 어린이) | 4차시 | 감정 | 발문 내안의 두려움과 용기 | 무서운 용이 나타났어요 (양장) 시- 토닥토닥 | 5차시 | 발문 감정 표현하기 요즘 내가 느끼는 감정들 | 고양이 마을 신나는 학교 (문원) | 6차시 | 조절 | 발문 분노를 삭이는 방법 이야기 바꾸어 쓰기 (나를 화나게 하는 사람들) | 분노폭발 (한림출판사) | 7차시 | 공동체 | 발문 혼자가 좋을 때 공동체의 의미 | 나 혼자가 편한데 왜 다 같이 해야 해? (팜파스) | 8차시 | 나다움 | 발문 나다움과 나의 소중함 전체 회기 정리하기발문 | 가면학교 (아름다운 사람들) | 개인 기본 준비물 | 필기도구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
2. [특별 프로그램] 함께해요 '우리' 프로그램명 | 함께해요 ‘우리’ | 강 사 명 | 홍기조 | 대 상 | 초등 3~4학년 (15명) | 강의장소 | 아산시 중앙도서관 4층 가톨 2터 | 기간 및 시간 | 2024. 11. 2.(토) 10:00-12:00 | 강의소개 및 목표 | - 다문화에 대한 책을 읽음으로써 여러 가지 가족에 대한 이해를 돕고 다양성을 수용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다양한 문화를 가진 친구들과 어울리고 함께할 수 있다. | 기대효과 | 독서의 중요성과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다. 풍부한 감성과 인성을 기르며, 나와 타인을 이해하고 건강하고 즐거운 일상을 돕는다. | 차 시 | 시간 | 강의 내용 | 1차시 | 1교시 | > 여러 가지 가족 - 나에게 가족이란? - 다문화에 대한 이해, 일상생활 경험 > 도서 ‘다문화 친구 민이가 뿔났다’ - 내용과 어울리는 제목 - 질문카드만들기(예, 작가는 왜 책 제목을 이렇게 지었을까?) | 2교시 | - 토의하기: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어려움.(학교생활) 다문화 가정 자녀의 어려움 해결 방안 토의하기. -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 내가 생각하는 다문화 표현해 보기 - 표어 만들기 | 개인 기본 준비물 | 필기도구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