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할 어린이 이름으로 로그인하여 신청해 주세요. ※1년 과정의 프로그램으로, 상·하반기 모두 참여 가능한 경우에만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반기: 9~11월 예정) 프로그램명 | 책을 통해 세상을 봅니다. | 강 사 명 | 박진주 | 대 상 | 초등 5~6학년 (15명) | 강의장소 | 아산시 중앙도서관 (가톨 3터) | 기간 및 시간 | 2024. 4. 6. ~ 5. 25. (8차시) 10:00 ~ 12:00 | 강의소개 및 목표 | -책을 통해서 접하는 다양한 세상에 대해, 이해와 생각을 넓힌다. -책 속 여러 가치와 상황을 짚어내고 현재 우리 주변의 문제들과 접목해 생각해 본다. -단순한 책 읽기를 넘어서서 직접 질문하고 토론하며 독서의 주도성을 기른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 시작!! | *‘나’소개-(나에 대한 다양한 소개, 친구 인터뷰하기) *그림책을 보고 ‘책’에 대한 생각 나누기 *새로운 규칙과 약속 정하기 *노래 ‘출발’ 가사 들여다보고 나누기 | 도서 바람부는 쪽으로 가라 (김소진) 그림책 밀어내라 (이상옥) 도서 검은 후드티 소년 (이병승) 그림책 들어갈 수 없습니다 (전정숙) 그림책 내가 보여? (박지희) 도서 녀석의 깃털 (윤혜연) 도서 봉주르 뚜르 (한윤섭) 그림책 어둠을 치우는 사람들 (박보람) | 2차시 | 책속으로!! | *도서 '바람부는 쪽으로 가라' 중 단편 ‘불나방과 하루살이’를 읽고 질문 만들기 토론 논제 정하기, 찬반 토론 하기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삶’에 대한 활동지 | 3차시 | *그림책 ‘밀어내라’ 함께 읽기 -질문 만들기, 토론 논제 정하기(자유,선택토론) *‘검은 후드티 소년’ 독후 -책의 배경과 인종차별에 대한 이야기 -중심 키워드,중요한 문장 나누기 | 4차시 | *그림책 ‘들어갈 수 없습니다’ 함께 읽기 -경계에 대한 생각 나누기 *‘검은 후드티 소년’독후 -등장인물 핫시팅 -토론 논제 정하기, 토론하기 -사회의 여러 차별에 대한 생각 활동지 | 5차시 | *그림책 ‘내가 보여?’ 함께 읽기 -키워드, 생각 나누기 *도서 '녀석의 깃털' 중 단편 '없는 얼굴' 독후 -내가 뽑은 문장, 등장인물 분석 -토론 논제 만들기, 토론하기 | 6차시 | *그림책 ‘이 선이 필요할까?’ 함께 읽기 -키워드, 우리 사회 ‘선(영역)’에 대한 생각 나누기 *‘봉주르 뚜르’ 독후 -키워드, 내가 뽑은 문장, 질문 만들기 -인물과 배경 분석 | 7차시 | *봉주르 뚜르‘독후 -토시의 입장에서 상황 바라보기 -’통일‘에 대한 찬반토론,자유토론 -내가 생각하는 통일,지도자의 조건 글쓰기 | 8차시 | 마무리 | *그림책 ‘어둠을 치우는 사람들’ 함께 읽고 나누기 *언론으로 본 세상 곳곳의 천사들 이야기 *수업과 함께 한 어휘 퀴즈 *친구를 위한 책 추천(도서회원증 지참) | 개인 기본 준비물 | 필기도구, 그림책과 ‘불나방과 하루살이’ 단편은 수업시간 함께 봅니다. 그 외의 도서는 수업 시작 한 주 전에 미리 읽고 수업에 참여합니다.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명 | [특별] 시가 뭐예요? | 강 사 명 | 박진주 | 대 상 | 초등 5~6학년 (15명) | 강의장소 | 아산시 중앙도서관 | 기간 및 시간 | 6 .1. (토) 10:00 ~ 12:00 | 강의소개 및 목표 | -책을 통해서 접하는 다양한 세상에 대해, 이해와 생각을 넓힌다. -책 속 여러 가치와 상황을 짚어내고 현재 우리 주변의 문제들과 접목해 생각해 본다. -단순한 책 읽기를 넘어서서 직접 질문하고 토론하며 독서의 주도성을 기른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 시가 뭐예요? (야외수업) | * 독서 후기 나눔 *‘시’에 대한 생각 나누기 *다양한 시 골라 낭독하기 *글감 줍줍, 시 쓰고 발표하기 | 도서 시 모음 | 개인 기본 준비물 | 필기도구 |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