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어린이 독서대학 수료식 안내 *
김상근 작가와의 만남 강의계획서 작가: 김상근(그림책 작가, <두더지의 소원> <두더지의 고민> <두더지의 여름> , <별 낚시>, <동굴 안에 뭐야?>, <가방 안에 든 게 뭐야?> 등)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두더지의 소원> 그림책 함께 나누기 | 0. 인사와 소개 1. 단편 애니메이션(북트레일러) 관람 2. 작가와 함께 읽는 책 이야기 3. 별똥별에 소원을 빌면 정말 이루어질까요?- 소원 이야기해보기 4. <두더지의 소원> 이야기의 씨앗부터 책이 되기까지 창작 과정 함께 보기 5. 궁금한게 있어요- 질의 응답 시간 6. 작가 사인 및 사진 촬영 |
* 어린이 독서대학 하반기 일정 안내 * 1. 초등 독서교육 프로그램: 9. 7. ~ 10. 26.(매주 토) 10:00~12:00 2. 특별 프로그램: 11. 2.(토) 10:00~12:00 3. 수료식 및 작가와의 만남: 11. 23.(토) 10:00~12:00 ※1년 과정의 프로그램입니다.
* 어린이 독서대학 수료 기준 * - 상·하반기 독서교육 및 특별프로그램 70% 이상 (자율독서 포함 총 20회 중 14회 이상) 출석 시 수료 - 수료한 어린이에게 수료증 수여 * 하반기 강의계획서 * 1. [초등 독서교육 프로그램] 책을 통해 세상을 봅니다 프로그램명 | 책을 통해 세상을 봅니다 | 강 사 명 | 박진주 | 대 상 | 초등 5~6학년 (15명) | 강의장소 | 아산시 중앙도서관 4층 가톨 3터 | 기간 및 시간 | 2024. 9. 7. ~ 10. 26. (매주 토요일) 오전 10:00~12:00 (8차시) | 강의소개 및 목표 | - 책을 통해서 접하는 다양한 사회에 대한 이해와 생각을 넓힌다. - 단순한 책 읽기를 넘어서서 직접 질문하고 토론하며 독서의 주도성을 기른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 다시 시작!!! | *주제- 나의 여름은 ~~였어 (1분 스피치) *그림책 ‘고래가 보고 싶거든’ 함께 보기 *키워드, 질문 만들기 *‘나의 고래’ 는 무엇인지 발표하기 *‘~~하고 싶거든’ 활동지 | 고래가 보고 싶거든 (줄리 폴리아노 그림책) 몬스터 차일드 (김지인) 우산을 쓰지 않는 시란씨 (다니카와 슌타로 그림책) 영모가 사라졌다 (공지희) 노끈 (모파상)
동희의 오늘 (임은하)
울타리 너머 (마리아 굴레메토바 -그림책) | 2차시 | 책속으로!! | *‘몬스터 차일드’ 내용 들여다보기 *키워드, 질문 만들기 *찬반 토론, 선택토론 논제 정하기 *우리 사회의 몬스터. 내 안의 몬스터 나누기 | 3차시 | *‘우산을 쓰지 않는 시란씨’ 그림책 함께 보기 *‘법’과 ‘인권’에 관한 키워드 질문하기 *‘악법’에 대한 토론 *이런 법도 필요해!! 제안서 작성하기 | 4차시 | *‘영모가 사라졌다’ 내용 들여다보기 *키워드, 질문 만들기. 짝토론 *내가 뽑은 명문장. 명장면 *등장인물 핫시팅 | 5차시 | *‘영모가 사라졌다’ 속 사회문제 짚어내기 *찬반 토론, 선택토론 *‘나를 사랑할 수 있는 방법’ 작성하기 | 6차시 | *‘노끈’ 내용 들여다보기 *질문만들기. 짝토론 *‘믿음과 신뢰’에 대한 비경쟁 토론 | 7차시 | *‘동희의 오늘’ 내용 들여다보기 *키워드, 질문 만들기 *동희의 마음 그래프 그려보기 *‘동희의 내일’ 이야기 만들기 | 8차시 | 마무리 | *‘나( )의 오늘’ 글 발표하기 *그림책 ‘울타리 너머’ 함께 읽기 *‘내가 가진 울타리’이야기 나누고 ‘그 너머’ 상상하기 *책을 추천합니다. 추천도서 대출하기 *책 내용 유추하기 | 개인 기본 준비물 | 필기도구, L자 파일 | 비 고 | 그림책과 단편 ‘노끈’을 제외한 글책은 수업 전 미리 읽어옵니다.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
2. [특별 프로그램] 세상 속으로!! 프로그램명 | 세상 속으로!! | 강 사 명 | 박진주 | 대 상 | 초등 5~6학년 (15명) | 강의장소 | 아산시 중앙도서관 (8차시) | 기간 및 시간 | 2024. 11. 2.(토) 오전 10:00~12:00 | 강의소개 및 목표 | - 책을 통해서 접하는 다양한 사회에 대한 이해와 생각을 넓힌다. - 단순한 책 읽기를 넘어서서 직접 질문하고 토론하며 독서의 주도성을 기른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 세상속으로!! (신문수업) | *신문의 과거와 현재 살펴보기 *종이 신문 구석구석 살펴보기 *내가 뽑은 기사 소개하고, 비경쟁토론 논제 정하기 *내가 신문을 만든다면? | | 개인 기본 준비물 | 필기도구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