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스토리텔링 미술심리치료 |
강 사 명 | 김상미 | 대 상 | 성인 (12명) |
강의장소 | 배방도서관 | 기간 및 시간 | 2024. 4. 25. ~ 6.20 (목, 8회) 10:00 ~ 12:00 |
강의소개 및 목표 | 소개 : 그림을 통한 심리치료는 자신의 감정을 그림으로 표출하고 인정하고 받아들여 삶에 대한 나아갈 길과 의지를 조력하는데 기여함에 있다.(독서와 연계 통합치료) 목표 : 1}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내면의 불안, 갈등을 이겨내는 치유력을 회복 2) 자신의 그림을 통해 스토리로 기록하고 발표하는 것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인지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 난화그리기 | - 화지를 꽉 채우는 자유로운 낙서 안에서 형상을 찾아내어 색칠한 후, 오려서 준비된 화지에 자유로이 배열하여 붙인 후(추가그림), 스토리로 기록 및 발표한다. | |
2차시 | 시 감상화 | 자신이 좋아하는 시를 읽고, 혹은 제시된 시를 읽고 연상되는 그림을 그린 후, 스토리로 기록 및 발표한다. | |
3차시 | 만다라 그리기 | 만다라는 자신의 본질을 찾아보는 것인데, 만다라 색칠 후 연상되는 이미지화 작업을 통해 갈등극복, 자기자신 수용, 잠재된 창의력 등을 발견하여 스토리로 기록 및 발표한다. | 캔버스 필요 |
4차시 | 그림 동화 감상화 | 도서관에서 그림 동화 한권씩 빌려서 읽은 후, 수업시간에 감상화를 그린 후 제목과 스토리로 기록 및 발표한다. | |
5차시 | 9분할 통합 회화 (My life story l) | A4용지를 9등분한 용지위에 그림을 그리는 내용이 제한되고, 따라서 축소된 그림은 상징성이 강조되는 특징이 있다. 이곳에서 표현한 그림, 문자, 숫자를 통해 중요한 정서적 내용을 인지하고 스토리로 기록 및 발표한다. | |
6차시 | My life story ll 소책자 제작 | 9분할 하여 그린 것을 잘라서 한면을 삽화로 부치고 스토리를 기록하고, 다음 장에 이어서 삽화+스토리를 계속함으로 완성하여 스토리북을 완성한 후 발표한다. | |
7차시 | 김환기 화백 감상화 | 한국의 아름다움을 작품으로 승화한 수화 김환기 화백의 작품을 살펴보고, 감상화를 그려본다. | 캔버스 필요 |
8차시 | 하고싶은 말 vs 듣고 싶은 말 | 1차시 : 화지에 양손을 차례로 그리고 한손에 내가 자주 사용하는 말과 다른 한손엔 타인이 나에게 자주 하는 말을 써본다. 2차시 : 들려주고 싶은 말 vs 듣고 싶은 말 기록 및 발표 | |
개인 기본 준비물 | - 공통 준비물 (A4 크기의 스케치북, 미술연필, 지우개, 색채도구) 재료비 40,000원 혹은 매회 미술 재료 개인 지참 필수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