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강생(아이) ID로 신청해야 합니다. (연령에 따른 신청 제한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 1회 수업 이후 교구대여비는 환불 불가합니다. ※ 수업 기간(첫날 포함) 중 취소 및 출석률 70% 이하 미출석자는 경고 처리되며, 3회 누적 시 신청이 제한됩니다. 프로그램명 | 놀이와 보드게임으로 알아보는 언플러그드 코딩 (고학년) | 강 사 명 | 김희순 | 대 상 | 초등 4~6학년 12명 | 강의장소 | 아산시배방도서관 2층 프로그램실1 | 기간 및 시간 | 2024. 9. 1. ~ 10. 27. 매주 (일) 13:00 ~ 15:00 (8회차) *9/15(일) 휴강 | 강의소개 및 목표 | 컴퓨터 없이 보드게임과 놀이를 통해 컴퓨터과학의 원리를 배우고 컴퓨터 사고력을 향상할 수 있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9/1 | 컴퓨터의 수 이진수란 무엇일까? | - 이진수 개념, 카드로 이진수 표현하기 ‣ C+number 이진수 보드게임 | | 2차시 9/8 | 컴퓨터의 이미지는 어떻게 저장될까? | - 스캐너와 프린터의 원리 이해하기 - 디폼블럭을 이용하여 그림을 디지털화하는 방법 알기 ‣ 김밥놀이 보드게임 | 3차시 9/22 | 컴퓨터가 자료를 저장하는 방법 - 압축의 원리 | - 비밀 압축 편지 쓰기 - 압축 해제하고 갇혀있는 동물 친구를 구하는 압축 팔찌 만들기 | 4차시 9/29 | 알고리즘은 무엇일까? (1) | - 실생활에서 쓰이는 알고리즘의 예를 활동해 보기 ‣ 맛있는 코딩 보드게임 | 5차시 10/6 | 알고리즘은 무엇일까? (2) | - 색종이를 이용해 칠교 만들기 - 칠교를 이용해 명령어 실행하기 ‣ 엔트리봇 폭탄 대소동 보드게임 | 6차시 10/13 | 절차적, 논리적 사고놀이 (1) | - 정해진 규칙에 따라 지도 색칠하기 - 순서대로 움직이도록 놀이 봇에게 명령 내리기 ‣ 바나나스플릿 보드게임 | 7차시 10/20 | 절차적, 논리적 사고놀이 (2) | - 격자 암호판을 만들어 암호 풀기 ‣ 뚜루뚜루 로봇을 이용해 스포츠 게임 해보기 | 8차시 10/27 | 보드게임 활용 | - 창작 보드게임 체험 KIT를 이용해 보드게임 만들기 | 재료비 및 개인 기본 준비물 | - 교구대여비 : 25,000원 - 필기도구 | 비 고 |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 저학년 강의와 고학년 강의는 난이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 9/15(일) : 추석 연휴와 인접한 주말임을 고려해 휴강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