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강생(아이) ID로 신청해야 합니다. (연령에 따른 신청 제한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 수업 기간(첫날 포함) 중 취소 및 출석률 70% 이하 미출석자는 경고 처리되며, 3회 누적 시 신청이 제한됩니다. 프로그램명 | [독서토론] 토론이라는 꽃길 | 강 사 명 | 유행림 | 대 상 | 초등 4~6학년 10명 | 강의장소 | 아산시배방도서관 2층 프로그램실1 | 기간 및 시간 | 2024. 9. 4. ~ 11. 6. 매주 (수) 19:00 ~ 21:00 (8회차) *9. 18.(수), 10. 9.(수) 휴강 | 강의소개 및 목표 | 책 속 내용을 파악하고, 작가의 의도를 찾을 수 있다. 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관심을 갖는 기회가 될 수 있다. 가치판단에 대한 토의, 토론으로 철학적 사고를 넓힐 수 있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1차시 9/4 | 수업의 목적 (O.T), 토론의 시작 | - ce breaking - 나의 약속, 나의 소개 - 토론의 방법 알아보기 : 발표하기 | 2차시 9/11 | 토론의 형식과 필요성 형식 익히기 | - 논리로 집짓기 - 토론의 용어 익히기 | 3차시 9/25 | 요약의 기술 | - 주제 있는 말하기 : 1분 스피치 (뽑기) -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논점 만들기 훈련 - 토론을 하기 위한 과정: 토의 | 4차시 10/2 | 논리 세우기 | - 논리 세우기의 구성 - 설득하는 글 쓰기- 입론서 연습과 피드백 - 논점 만들기 연습과 리서치 - 사전 토의, 토론하기 | 5차시 10/16 | 디베이트 훈련- 글쓰기도 짝꿍 | - 6단 논법 배우기 - 논제로 토론하기 | 6차시 10/23 | 도서 <식탁위의 세계사> | - 미리 읽은 <식탁 위의 세계사>로 토의하기 - 선택하여 리서치 : 내가 새롭게 알게 된 사실 - 논제로 토론하기 : 입론 준비 | 7차시 10/29 | 디베이트 실전 (찬/반 토론) | - 다양한 개구리 친구들을 알아보며 실제 친구들과 자신의 성격을 알아보는 시간 | 8차시 11/6 | 아름다운 마무리 | - 논리적인 글쓰기 : 에세이 쓰는 방법과 실습 - 선정도서 : 사후 토의하기 - 배운 내용 총정리, 소감 나누기 등 | 재료비 및 개인 기본 준비물 | - 재료비 : 없음. - 개인준비물 : 필기도구, L자파일 | 비 고 | - 미리 읽어와야 하는 책이 있습니다. (완독 필수)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 9/18(수), 10/9(수) : 추석 및 한글날으로 인한 휴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