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강생(아이) ID로 신청해야 합니다.(신청대상 연령 제한) ※ 수업 당일 취소 및 미출석자는 경고 처리되며, 3회 누적 시 신청이 제한됩니다. 프로그램명 | [독서토론] 토론 그리기 | 강 사 명 | 유행림 | 대 상 | 초등 4~6학년 10명 | 강의장소 | 아산시중앙도서관 4층 가톨3터 | 기간 및 시간 | 2024. 9. 5 ~ 10. 31. 매주 (목) 19:00 ~ 21:00 (8회차) | 강의소개 및 목표 | - 깊이있는 책읽기와 사고하기, 표현하기에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경청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9/5) | 오리엔테이션, 토론의 시작 | 수업의 목표 정하기 /토의, 토론의 기본 논리적인 말하기란 무엇인가? 논제와 딜레마- 내가 아는 딜레마 이야기 (경험 나누기) <나는 착한 달걀>로 토의 | | 2차시 (9/12) | 토론의 형식과 필요성 형식 익히기 | 안건과 토의 (토의, 토론의 차이점) 논리로 튼튼한 집짓기 –개념정의 중요성 알기 논리적인 말하기 연습/ 반론과 재반론 연습 <나는 착한 달걀>로 토론 | 3차시 (9/19) | 토론 익히기 -연습 | 주제있는 말하기- 1분 스피치 (뽑기) 자신의 주장과 근거 찾고, 발표하기 작가 리서치하기 *관련도서 「나는 착한 달걀」과 「만년샤쓰」 함께 읽기 토론의 방법 익히기, 논리적인 생각표현 | 4차시 (9/26) | 요즘 이슈 찾기 | 주장과 근거 만들기 (브레인스토밍) 발언 | 5차시 (10/10) | 논제로 토론 글쓰기 4차시 이후 책을 완독 후, 5차시 이후 책 개인적으로 지참합니다. (꼭 필요!!!) | <동물들의 위대한 법정> 읽고, 문제점 찾기(문제제기) 생각 나누기 역할극 활용- 인터뷰 각 자 찾은 문제로 안건 만들어 보기 인터뷰로 찬/반 주장 만들기 | 6차시 (10/17) | 7차시 (10/24) | 디베이트 실전 (찬/반 토론) | 8차시 (10/31) | 논리적인 글쓰기- 에세이 쓰는 방법과 실습 “수업의 마무리는 피드백이지!” -수업 톺아보기 | 개인 기본 준비물 | - 필기도구, 파일 - 5차시 이후 도서 <동물들의 위대한 법정> 지참 | 비 고 |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