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현대시 감상 및 창작 |
강 사 명 | 장미숙 | 대 상 | 성인 15명 |
강의 장소 | 중앙도서관 4층 가톨2터 | 기간 및 시간 | 9. 20. ~ 11. 29. (11회차) 매주 금 19:00 ~21:00 |
강의소개 및 목표 | • 다양한 한국 현대시 감상을 통해 시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운다. • 실제 시 창작을 통해 나도 시인이 되어본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 | • 시 감상 | • 자기소개/ 강좌 소개/ 현대시 읽기 • 백석의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 |
2 | • 시 읽기와 쓰기1 | • 시의 지적 신비/ 습작시 합평 • 이생진의 내가 백석이 되어 |
3 | • 시 읽기와 쓰기2 | • 현대시의 난해성/ 습작시 합평 • 님의 침묵 |
4 | • 시적 회화성 | • 시의 언어 놀이/ 습작시 합평 • 조병화의 고독하다는 것은 |
5 | • 시 감각과 쓰기 훈련 | • 시어 감각 훈련과 응용/ 습작시 합평 • 정현종의 방문객 |
6 | • 시 깊이 읽기와 쓰기 | • 시의 함축미/ 습작시 합평 • 정호승의 내가 사랑하는 사람 |
7 | • 동양 시론의 특성 | • 언어의 시적 특성 대비/ 습작시 합평 • 곽재구의 사평역에서 |
8 | • 서양 시론의 특성 | • 현대 서구 시학의 특성/ 습작시 합평 • 이기철의 물 긷는 사람 |
9 | • 창조적 시학 | • 시어 창조력 몽상 기술/ 습작시 합평 • 마종기의 우화의 강 |
10 | • 좋은 시에 대한 통찰력 | • 좋은 시의 잠재력/ 습작시 합평 • 심순덕의 엄마는 그래도 되는 줄.... |
11 | • 사회적 통찰력과 시 | • 글쓰기 소재 참여시/ 습작시 합평 • 이수익의 우울한 샹송 |
개인 기본 준비물 | • 필기도구 |
비 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