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강생(아이) ID로 신청해야 하며, 대상이 아니면 수강 취소됩니다. ※ 수업 당일 취소 및 출석률 70% 이하 미출석자는 경고 처리되며, 3회 누적 시 신청이 제한됩니다.
프로그램명 | 꼬물꼬물 꿈을꿈을 | 강 사 명 | 김인숙 | 대 상 | 초등 1, 2학년 (10명) | 강의장소 | 음봉어울샘도서관 (12차시) | 기간 및 시간 | 2024. 9. 26.(목) ~ 2024. 12. 19.(목) 15:00 ~ 17:00 | 강의소개 및 목표 | - 책을 통해 다양한 방향으로 사고의 폭을 넓혀간다. 책 속 이야기를 통해 나는 ‘나’ ‘친구’ ‘가족’과 어떻게 만나고 있는지 알아가며 나를 이해할 수 있다. 그림책을 매개로 심리 지도적 접근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정서와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또래 집단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1차시 (9/26) | 시작하는 마음 | - 수업 소개 및 규칙 만들기 - 『선생님은 몬스터』 『오늘은 칭찬받고 싶은 날』 - 수업에 참여하는 나의 마음 표현해 보기 | 2차시 (10/10) | 친구와 관계 맺기 | - 『두근두근』 『거북아, 뭐하니?』 읽고, 낯선 친구를 만날 때의 경험 나누기 - 나는 친구와 어떤 방식으로 관계 맺는지 알아보기 | 3차시 (10/17) | 꿈과 소망 | - 『똑똑해지는 약』 읽고, 지금 나에게 필요한 약은 무엇인지 이야기 나누기 - 『레모네이드가 좋아요』 읽고, 다음에 이어질 이야기 미니북 만들기 | 4차시 (10/24) | 문제를 대하는 태도 | - 『문제가 생겼어요』 『완벽한 타이밍』 읽으며, 문제 상황에서 나는 어떤 생각과 행동을 하는지 이야기 나누기 | 5차시 (10/31) | 속삭함 | - 『눈물문어』 『눈물바다』 읽고, 나는 속상함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함께 이야기 나누기 | 6차시 (11/7) | 걱정 | - 『그 녀석, 걱정』 『겁쟁이 빌리』 읽고, 내가 주로 하는 걱정에 대해 알아보기 - ‘걱정 다루기 비법’에 관해 팀별 토의해보기 | 7차시 (11/14) | 화 | - 『앵거게임』 『아이코, 내 발가락』 읽고, 화가 나는 상황에서 나는 어떤 경험을 하는지 이야기 나누기 - 슬기롭게 화를 처리하는 방법에 관해 비법 사전 만들기 | 8차시 (11/21) | 편견 | - 『팬티 입은 늑대』 『도둑을 잡아라』 읽고, 범인 추적하며 우리가 가진 편견에 관해 알아보기 | 9차시 (11/28) | 환경과 나 | - 『걸어가는 늑대들』 읽고, 걸어가는 늑대들 뒷이야기 만들어 보기 - 『호기심 정원』 읽고, 내가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에 관해 알아보기 | 10차시 (12/5) | 가족과 나 | - 『고 녀석 맛있겠다』 『엄마에게』 읽고, 가족은 나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이야기 나누기 | 11차시 (12/12) | 말의 힘 | - 『내가 가장 듣고 싶은 말』 『넌 정말 멋져』 읽고, 내가 듣고 싶은 말과 내가 해주고 싶은 말 알아보기 | 12차시 (12/19) | 변화 | - 『느낌표』 읽고, 프로그램을 통해 발견한 친구의 좋은 점 나누기 - 『선생님은 몬스터』 읽고, 시작할 때의 마음과 비교하며 소감 나누기 | 준비물 | 기본 필기구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따라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