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강생(아이) ID로 신청해야 하며, 대상이 아니면 수강 취소됩니다. ※ 수업 당일 취소 및 출석률 70% 이하 미출석자는 경고 처리되며, 3회 누적 시 신청이 제한됩니다.
프로그램명 | 마라토로너 | 강 사 명 | 유행림 | 대 상 | 초등 5~6학년 (10명) | 강의장소 | 음봉어울샘도서관 (10차시) | 기간 및 시간 | 2024. 9. 24 ~ 11. 26 ( 화 ) 19: 00 ~ 21: 00 ( 2시간) | 강의소개 및 목표 | - 책 속 내용을 파악하고, 작가의 의도를 찾을 수 있다. - 이야기를 통해 가치판단에 대한 토의, 토론으로 철학적 사고를 넓힐 수 있다. - 토론의 필요성과 목적을 알고, 리서치 활동을 연습 할 수 있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1차시 | 수업의 목적 (O.T), 토론의 시작 | ice breaking 토론의 방법 알아보기- 발표하기 (토의,토론,디베이트의 차이점) 선정도서 관련 O.T 「고약한 결점」함께 읽고, 생각 나누기 | 2차시 | 디베이트 개론과 맛보기 | 내 생각 말하기- 논리적인 말하기란 생각하기가 필요한 이유 디베이트와 K-CEDA 형식 소개, 용어 설명 복습하기 생활논제로 찬.반 의견 표현하기 | 3차시 | 책에 대하여 이야기 요약법과 안건 찾기 | 책 함께 읽고, 문제제기 연습하기 안건 만들기 요약이란 무엇인가? 내가 만든 안건과 문제 해결력 키우기 | 4차시 | 논리 세우기 | 논리 세우기의 구성 설득하는 글 쓰기- 입론서 연습과 피드백 논점 만들기 연습과 리서치 사전 토의, 토론하기 | 5차시 | 하크니스 디스커션과 디베이트 실전 | “질문이 나를 바꾼다.” 안건으로 다양한 논제 만들기 논제로 토의, 토론하기 선정도서: ①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바바라 오코너 / 놀) ② 아무것도 안 하는 녀석들 (김려령/ 문학과지성사 ) | 6차시 | 7차시 | 8차시 | 9차시 | 10차시 | 아름다운 마무리 | 사후 토의하기 * 배운 내용 총정리, 소감 나누기 등 | 개인 기본 준비물 | 1차시부터 필기도구와 선정도서 꼭 지참. (①번 도서) 선정도서는 개인지참 | 비 고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