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독서토론동아리 리더양성과정(주간반) |
강 사 명 | 김예원 | 대 상 | 성인 15명 |
강의장소 | 아산시 중앙도서관 4층 가톨4터 | 기간 및 시간 | 9. 25. ~ 11. 27. (매주 수) 15:30 ~ 17:30 (총 9회차) |
강의소개 및 목표 | - 비경쟁 독서토론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 책 속 이슈를 논제로 발제하는 방법을 배운다. (자유 논제, 선택 논제) -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독서토론 리더의 독서법과 진행법을 배운다. - 독서토론 리더의 스피치와 글쓰기를 배운다. - 독서토론 모임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를 익힌다. |
차 시 | 강의주제 및 내용 | 수업 도서(필독서) |
1차시 (9.25) | 오리엔테이션 | - 수업 목표 및 수업 안내 - 독서토론을 위한 출력독서법 - 독서토론 3요소 이해 - 독서토론 시범 진행 | [그림책] 브리타 테켄트럽 『빨간 벽』 (봄봄출판사, 2018) |
2차시 (10.2) | 독서토론 리더를 위한 논제 발제법 | - 논제를 통한 생각 정리법 - 자유/선택 논제 만드는 법 - 독서토론 시범 진행 | [단편소설] 정영수 단편 「미래의 조각」 (현대문학, 2024) * 2024 현대문학상 수상소설집에 수록 |
3차시 (10.16) | 독서토론 리더를 위한 독서법/글쓰기 | - 문학/비문학 독서법 - 2분 스피치 실습 및 코칭 - 논제 발제 과제 및 코칭 - 독서토론 실습 및 코칭 | [어린이 문학] 루이스 세풀베다 『갈매기에게 나는 법을 가르쳐준 고양이』 (바다출판사, 2021) |
4차시 (10.23) | 독서토론 실습 및 코칭 | - 2분 스피치 실습 및 코칭 - 논제 발제 과제 및 코칭 - 독서토론 실습 및 코칭 | [한국소설] 조해진 『로기완을 만났다』 (창비, 2024) |
5차시 (10.30) | 독서토론 실습 및 코칭 | - 2분 스피치 실습 및 코칭 - 논제 발제 과제 및 코칭 - 독서토론 실습 및 코칭 | [에세이] 정혜윤 『삶의 발명』 (위고, 2023) |
6차시 (11.6) | 독서토론 실습 및 코칭 | - 2분 스피치 실습 및 코칭 - 논제 발제 과제 및 코칭 - 독서토론 실습 및 코칭 | [고전문학] 헤르만 헤세 『수레바퀴 아래서』 (문학동네, 2013) |
7차시 (11.13) | 독서토론 실습 및 코칭 | - 2분 스피치 실습 및 코칭 - 논제 발제 과제 및 코칭 - 독서토론 실습 및 코칭 | [인문] 브라이언 헤어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디플롯, 2021) |
8차시 (11.20) | 독서토론 실습 및 코칭 | - 2분 스피치 실습 및 코칭 - 논제 발제 과제 및 코칭 - 독서토론 실습 및 코칭 | [사회학] 김만권 『외로움의 습격』 (혜다, 2023) |
9차시 (11.27) | 독서토론 실습 및 코칭 | - 2분 스피치 실습 및 코칭 - 논제 발제 과제 및 코칭 - 독서토론 실습 및 코칭 | [영미소설] 가즈오 이시구로 『남아있는 나날』 (민음사, 2021) |
개인 기본 준비물 | 수업 도서, 필기구 |
수업 진행 방법 | - 매 차시 필독서를 읽고 참여합니다. - 3강부터 매 차시 스피치, 논제 발제, 토론 진행 실습을 합니다.(2~3명) - 수업 시 스피치, 논제, 토론 진행에 대한 코칭을 합니다. |
비 고 | * 10/9(수)는 한글날 공휴일로 휴강합니다. * 강의 계획서는 사정에 의해 변경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