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강생(아이) ID로 신청해야 하며, 대상이 아니면 수강 취소됩니다. ※ 수업 당일 취소 및 출석률 70% 이하 미출석자는 경고 처리되며, 3회 누적 시 신청이 제한됩니다. ※ 학년은 2024년도 기준입니다. 프로그램명 | 중학생 겨울방학특강 - “한강에게로, 소년에게로” | 강 사 명 | 유행림 | 대 상 | 중학생 1~3학년 ( 10명) | 강의장소 | 음봉 어울샘도서관 (4차시) | 기간 및 시간 | 2025. 2. 5 ~ 2. 26 (매주 수요일) 10:00 ~ 12:00 | 강의소개 및 목표 | - 노벨 문학상의 쾌거, 한강 작가를 소개하고 선정도서의 집필배경을 알아본다. - 책 속 내용을 파악하고, 작가의 의도를 찾을 수 있다. - 역사 바로 알기와 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관심을 갖는 기회가 된다. | 차 시 | 강의주제 | 강의 내용 | 비 고 | 1차시 (2.5) | 수업의 목적 (O.T), 독서의 시작 | 나의 소개, 나의 생각 그림책- 「생각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작가 한강을 말하다. 차례 살피기 | 매주 개인준비물: 1. 선정도서 (개인지참) 2. 필기도구 (노트, 쓸 것) 선정도서는 미리 꼭 읽어 옵니다. 선정도서: 「소년이 온다」 | 2차시 (2.12) | 1장 어린새 2장 검은 숨 3장 일곱개의 뺨 | 1980년 비상계엄 전날의 이야기- 동영상 시청 소년 동호의 이야기 기억하는 이의 이야기 고통의 서사 – chapter별 제목의 의미 찾기 | 3차시 (2.19) | 4장 쇠와 피 5장 밤의 눈동자 6장 꽃 핀 쪽으로 | 주제 있는 말하기- 1분 스피치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생각 넓히기 리서치와 발표하기 1980년과 2024년의 계엄령과 민중의 차이 등 | 4차시 (2.26) | “끝까지 본다.” 에필로그 아름다운 마무리 | 에필로그 <눈 덮인 램프> 함께 읽기: 깊은 생각 나누기 동호의 실제 모델 (문재학 열사) 독서 에세이 쓰기 소감 나누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