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린이 독서대학은 1년 과정의 프로그램으로 하반기 접수를 별도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 어린이 독서대학 하반기 일정 안내 * 1. 특별 프로그램: 9. 6.(토) 10:00~12:00 2. 학년별 독서교육과정: 9. 13. ~ 11. 8.(매주 토) 10:00~12:00 3. 수료식 및 작가와의 만남: 11. 22.(토) 10:00~12:00
* 하반기 강의계획서 * 1. 특별 프로그램 '뒹굴뒹굴 시 쓰기 좋은 날' 김미희 작가와의 만남 <오늘은, 나도 시인> ❍ 일 시: 2025. 9. 6. (토) 10:00~ 12:00 ❍ 장 소: 중앙도서관 4층 가톨 4터 ❍ 대 상: 독서대학 수강생(1~6학년) * 독서대학 수강생은 자동 참여 신청됩니다. ❍ 내 용 - 아산시 지역 작가이자 다수의 도서 집필 작가에게 직접 시 쓰는 법을 배우고 나를 담은 시를 써서 나만의 시화 작품 만들기 - 또래 친구들의 시 감상하기, 사진 보며 시 제목 붙여보기, 글감 예시 들기 - 즉석 백일장 및 작가의 개별 피드백 / 함께 감상 등 ❍ 준비물: 필기도구 작가 소개 | 김미희 (그림책작가/아산시 지역작가) 2002년 [한국일보] 신춘문예로 등단. 시 창작 안내서 『놀면서 시 쓰는 날』, 폰카 에세이시집 『순간이 시가 되다 폰카 시』 를 비롯, 청소년시집 『외계인에게 로션을 발라주다』 『마디마디 팔딱이는 비트를』, 동시집 『동시는 똑똑해』 『예의 바른 딸기』 『어찌씨가 키득키득』, 『오늘의 주인공에게』 동화 『얼큰 쌤의 비밀 저금통』 『도토리쌤을 울려라』 『엄마 고발 카페』 『한글 탐정 기필코』 『이야기 할머니의 모험』, 그림책 『동백꽃이 툭,』 등 다수의 책을 썼다. 전국 도서관·학교·기관 등에서 어린이,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글쓰기 및 시 쓰기 특강을 하며, 네이버 오디오클립 〈동시 메아리〉를 통해 아이들에겐 창의력과 상상력을, 어른에겐 동심을 선물하고 있다. |
2. 하반기 독서교육과정 (8회차) 강좌명 : 책 읽기 좋은 주말 <놀면 뭐하니?> 강 사 명 | 임 경 영 | 교육대상 | 초등 5 ~ 6학년 | 강의장소 | 중앙도서관 4층 가톨 3터 | 교육기간 (시 간) | 2025. 9. 13. ~ 11. 8 토요일 (10:00 ~12:00) | 강의목표 | ▪ 독서에 대한 흥미를 갖고 표현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 학습의 기초가 되는 문해력이 향상되어 몰입하여 읽을 수 있다. ▪ 읽고, 쓰고, 토론하며 이해, 해석, 비판 능력을 키우고 나아가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 차시 | 강 의 내 용 | 선정도서 | 1차시 (9/13) | ◈ 마음을 표현해요! 전 활동) 수업 소개, 라포 형성 게임 독후활동) 주인공 감정을 공감, 추론하기/ 나의 경험 쓰고 발표하기 조별 심화활동) 눈치코치 게임 <내가 가장 듣고 싶은 말은?> | 내가 가장 듣고 싶은 말 허은미 글/조은영 그림 나는별 | 2차시 (9/20) | ◈ 문해력 + 토론 전 활동) 우리나라의 귀신 탐구하기 독후활동) 천천히 읽기/ 장면별 의미 추론하기/ 질문 만들고 토론하기 심화활동) 전래놀이 배우기/ 책 속 단어의 의미와 맞춤법 배우기 | 저승사자가 된 강림도령 송언 글/ 정보영 그림 한림출판사 | 3차시 (9/27) | ◈ 설득하느냐, 설득 당하느냐! 전 활동) 나만의 설득 요령 혹은 설득당한 경험 이야기 나누기 독후활동) 설득의 기술 알아보기/ 판매 기획세우고 설득하는 글쓰기 심화활동) 쇼핑 호스트 되어보기/ 판매왕 뽑기 | 숟가락이면 충분해 남동완 글/그림 웅진주니어 | 4차시 (10/11) | ◈ 문해력 + 창작 전 활동) 낱말 골든벨 독후활동) 낱말 수집 카드 만들기/ 이야기 만들기 심화활동) 작품 발표, 인기투표 및 최애 작가 선정 | 낱말수집가 맥스 케이트 뱅크스 글/ 보리스 쿨리코프 그림 보물창고 | 5차시 (10/18) | ◈ 창의력 대결! 전 활동) 우리나라 다리의 역사와 제작 기술에 대해 알아보기 독후활동) 창의교구 이용하여 다리 만들기 조별 심화활동) 튼튼한 다리, 내구성 최강자 뽑기 | 한강의 다리 이임숙 글 / 오정택 그림 마루벌 | 6차시 (10/25) | ◈ 관련 기사를 찾아 의견을 조정하고 토의해요! 전 활동) 나의 혹은 주변 학폭 사례 이야기 나누기 독후활동) 관련 기사 찾기/ 주제 정하고 토의하기 심화활동) 토의 내용 정리하는 글 쓰고 발표하기 | 보이지 않는 아이 트루디 루드위그 글/ 패트리스 바톤 그림/ 책과콩나무 | 7차시 (11/1) | ◈ 낭독극으로 작품에 깊이 몰입해요! 전 활동) 표지 보고 이야기 상상하기/ 질문 나누기 독후활동) 이야기 간추리기/ 생략된 장면 찾고 상상 더하기 조별 심화활동) 낭독극 대본 쓰기 / 낭독극 연습 및 발표/ 생각 나누기 | 연이와 버들 도령 백희나 글그림 스토리보울 | 8차시 (11/8) | ◈ 책으로 자아 찾기 전 활동) 작가 연구/ 작가의 책 만나기 독후활동) 자아 찾기 <나를 소개해! 나의 꿈, 나의 미래> 광고지 만들기 조별 심화활동) 포스트잇 선플달기- 응원의 메시지, 직업, 도서 추천 | 이게 정말 나일까? 요시타케 신스케 글/그림 주니어김영사 | 비 고 | 수업 사정에 따라 내용이나 순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3. 어린이독서대학 수료식 및 작가와의 만남 : 추후 안내 예정 
|